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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공시 부산시 재정공시

2017년 예산공시 내려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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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구의 ‘17년도 예산규모(세입예산)는 2,162억원으로, 전년 예산 대비 23억원이 증가하였으며, 유사단체 평균액(2,739억원)보다 577억원이 적습니다.

  • 자체수입(지방세 및 세외수입)은 273억원, 이전재원(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보조금)은 1,726억원, 지방채·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는 162억원입니다.

우리 구의 ’17년도 당초예산 일반회계 예산규모 대비 자체수입의 비율인 ‘재정자립도’는 11.41%이며, 자체수입에 자주재원을 더하여 계산한 비율인 ‘재정자주도’는 33.81%입니다.

우리 구의 ‘17년 당초예산(일반회계+특별회계+기금) 기준 통합재정수지(순세계잉여금 포함)는 3억원의 흑자입니다.

이러한 전반적인 상황으로 볼 때, 우리 구의 재정은 동종단체 평균 대비 전체 살림살이 규모가 적고, 지방세 및 세외세입의 자체 세입 비율은 낮은 편이며 살림살이 규모 대비 국고보조금 등의 의존재원 비율이 높은 편으로 판단됩니다.

공통공시 총괄

  • 다음은 공시하는 내용을 요약한 표입니다.

(단위 : 억원, %)

'공통공시 총괄표' 정보를 나타낸 표. '재정운영 결과, 부산광역시 서구(`17년도(A), `16년도(B), 증감(C=A-B)), 유사지방단체 평균(`17년도(A), `16년도(B), 증감(C=A-B))'로 나타낸 표입니다.
재정운영 결과 부산광역시 서구 유사 지방자치단체 평균
’17년도
(A)
’16년도
(B)
증감
(C=A-B)
’17년도
(A)
’16년도
(B)
증감
(C=A-B)
예산규모 세입예산 2,162 2,139 23 2,739 2,596 143
세출예산 2,162 2,139 23 2,739 2,596 143
중기지방
재정 계획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지역통합
재정통계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재정여건 재정자립도[당초예산] 11.41 10.31 1.1 17.09 16.57 0.52
재정자립도[최종예산]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재정자주도[당초예산] 33.81 32.24 1.57 37.72 35.35 2.37
재정자주도[최종예산]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통합재정수지[당초예산] 3 10 △6 10 5 5
통합재정수지[최종예산]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재정운용계획 성인지예산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주민참여예산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성과계획서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재정운용상황
개요서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예산편성기준별
운영상황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출효율화)
자치구는 공시항목에서 제외
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입확충)
자치구는 공시항목에서 제외
지방교부세
감액현황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지방교부세
인센티브현황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유사 지방자치단체 :부산(중구, 서구, 동구, 영도구, 동래구, 남구, 북구, 연제구, 수영구), 대구(중구, 서구, 남구), 인천(동구, 계양구), 광주(동구, 남구), 대전(중고, 대덕구), 울산(중구, 동구, 북구)

예산규모

  • 2-1. 세입예산
  • 1년 동안 들어올 모든 수입을 예상하여 편성한 것을 세입예산이라 합니다. 2017년도 우리 구의 세입예산규모와 내용입니다.

(단위 : 백만원)

'세입예산' 정보를 제공하는 표. '세입예산 총계, 일반회계, 공기업 특별회계, 기타 특별회계, 기금'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세입예산 총계 일반회계 공기업 특별회계 기타 특별회계 기금
216,216 206,742 0 6,859 2,615

당초예산 총계기준

  • 연도별 세입예산규모

(단위 : 백만원)

'연도별 세입예산규모'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167,445 190,518 207,404 213,945 216,216

당초예산 총계기준

  • 세입재원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

(단위 : 백만원)

'세입재원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세입재원, 2013년(금액, 비중), 2014년(금액, 비중), 2015년(금액, 비중), 2016년(금액, 비중), 2017년(금액, 비중)'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세입재원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합 계 158,475 100% 181,572 100% 194,839 100% 204,143 100% 206,742 100%
지 방 세 11,060 6.98% 11,756 6.47% 11.972 6.14% 13,937 6.83% 16,102 7.79%
세외수입 10,554 6.66% 7,076 3.90% 7,304 3.75% 7,103 3.48% 7,481 3.62%
지방
교부세
5,500 3.47% 5,500 3.03% 6,000 3.08% 6,000 2.94% 6,000 2.90%
조정
교부금 등
33,771 21.31% 35,665 19.64% 38,780 19.90% 38,780 19.00% 40,310 19.50%
보 조 금 96,390 60.82% 110,465 60.84% 121,783 62.50% 127,323 62.37% 125,849 60.87%
지 방 채 1,200 0.76% 4,600 2.53% 0 1.00% 0 0.00% 0 0.00%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0 0.00% 6,510 3.59% 9,000 4.62% 11,000 5.39% 11,000 5.32%

당초예산 총계기준

  • 2-2. 세출예산
  • 1년 동안 우리 구에서 사회복지, 보건, 문화관광, 지역개발 등의 목적을 위해 지출할 세출예산내역입니다.

(단위 : 백만원)

'세출예산' 정보를 제공하는 표. '세출 총계, 일반회계, 공기업 특별회계, 기타 특별회계, 기금'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세출 총계 일반회계 공기업 특별회계 기타 특별회계 기금
216,216 206,742 0 6,859 2,615

당초예산 총계기준

  • 연도별 세출예산규모 현황

(단위 : 백만원)

'연도별 세출예산규모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167,445 190,518 207,404 213,945 216,216

당초예산 총계기준

  •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

(단위 : 백만원)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세출분야, 2013년(금액, 비중), 2014년(금액, 비중), 2015년(금액, 비중), 2016년(금액, 비중), 2017년(금액, 비중)'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세출분야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합 계 158,475 100%  181,572 100%  194,839 100%  204,143 100%  206,742 100% 
일반공공
행정
12,508 7.89% 11,792 6.49% 10,422 5.35% 9,150 4.48% 8,907 4.31%
공공질서
및 안전
871 0.55% 1,660 0.91% 2,097 1.08% 522 0.26% 461 0.22%
교 육 807 0.51% 550 0.30% 1,032 0.53% 721 0.35% 750 0.36%
문화 및
관광
2,524 1.59% 2,646 1.46% 1,806 0.93% 2,505 1.23% 2,204 1.07%
환경보호 7,839 4.95% 8,554 4.71% 8,986 4.61% 9,928 4.86% 9,376 4.53%
사회복지 80,032 50.50% 94,702 52.16% 111,975 57.47% 117,235 57.43% 120,027 58.06%
보 건 6,129 3.87% 6,368 3.51% 7,054 3.62% 7,677 3.76% 7,745 3.75%
농림
해양수산
3,134 1.98% 7,519 4.14% 2,745 1.41% 5,158 2.53% 2,733 1.32%
산업·
중소기업
218 0.14% 103 0.06% 552 0.28% 112 0.05% 312 0.15%
수송 및
교통
2,844 1.79% 2,782 1.53% 2,851 1.46% 2,948 1.44% 3,855 1.86%
국토 및
지역개발
3,742 2.36% 3,247 1.79% 1,796 0.92% 2,667 1.31% 2,148 1.04%
과학기술 0 0.00% 0 0.00% 0 0.00% 0 0.00% 0 0.00%
예비비 1,597 1.01% 1,825 1.00% 2,388 1.23% 2,407 1.18% 2,381 1.15%
기 타 36,230 22.86% 39,824 21.93% 41,135 21.11% 43,114 21.12% 45,843 22.17%

당초예산 총계기준

  • 2-3. 중기지방재정계획
  • 지방자치단체의 발전계획과 수요를 중·장기적으로 전망하여 반영한 다년도 예산으로, 효율적인 재원배분을 통한 계획적인 지방재정 운용을 위해 수립하는 5년간의 계획을 중기지방재정계획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우리 구의 중기지방재정계획입니다.

(단위 : 백만원)

'중기지방재정계획'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합계, 연평균 증가율'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2017 2018 2019 2020 2021 합계 연평균
증가율
세 입 259,908 265,274 269,874 275,850 282,105 1,353,011 2.10%
자체수입 27,626 28,328 28,740 29,489 29,804 143,987 1.90%
이전수입 201,078 206,118 210,415 215,766 221,632 1,055,009 2.50%
지방채 0 0 0 0 0 0 0.00%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31,204 30,828 30,719 30,594 30,669 154,014 △0.40%
세 출 259,908 265,274 269,874 275,850 282,105 1,353,011 2.10%
경상지출 59,174 60,171 61,973 63,496 64,932 309,746 2.30%
사업수요 200,734 205,103 207,900 212,353 217,173 1,043,263 2.00%

대상회계 : 일반회계, 특별회계(공기업, 기타), 기금

연평균 증가율 = [(최종연도/기준년도)^(1/(전체연도 수 - 1))-1] × 100

  • 2-4. 지역통합재정통계
  • 지방자치단체의 일반회계, 특별회계(교육비특별회계 포함), 기금, 출자·출연기관의 재정상황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통계입니다.다음은 우리 구의 지역통합재정통계입니다.

(단위 : 백만원)

'지역통합재정통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6년 당초예산(A), 2017년 예산(B), 증감액(B-A), 비율 (B-A)/A'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2016년 당초예산 (A) 2017년 예산 (B) 증감액 (B-A) 비율 (B-A)/A
합 계 214,560 216,703 2,142 1.00
우리구 213,945 216,216 2,270 1.06
출자·출연기관 615 487 △128 △20.81

당초예산 총계기준

출자출연기관(1개) : (재)부산서구장학회

재정여건

  • 3-1. 재정자립도[당초예산]
  • 재정자립도란 스스로 살림을 꾸릴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재정자립도가 100%에 가까울수록 재정운영의 자립능력은 우수하게 됩니다. 2017년도 우리 구의 당초예산 기준 재정자립도는 11.41%입니다.

(단위 : 백만원, %)

'재정여건'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재정자립도(B/A), 세입 합계(A=B+C+D+E), 자체세입(B), 이전재원(C), 지방채(D),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로 나타낸 표입니다.
재정자립도(B/A) 세입 합계(A=B+C+D+E) 자체세입(B) 이전재원(C) 지방채(D)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
16.73%
(11.41%)
206,742
(206,742)
34,583
(23,583)
172,159 0 0
(11,000)

당초예산 일반회계기준, ( )는 2014년 세입과목 개편으로 잉여금, 이월금, 전입금, 예탁·예수금 등이 세외수입에서 제외된 값입니다.

자체세입 : 지방세(지방교육세 제외) + 세외수입

의존재원 : 지방교부세 + 조정교부금 등 + 보조금

  • 3-1-1. 재정자립도[최종예산]
  • 2016년도 우리 구의 최종예산(일반회계) 기준 재정자립도는 9.66%입니다.

(단위 : 백만원, %)

'재정자립도[최종예산]'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재정자립도(B/A), 세입합계(A=B+C+D+E), 자체세입(B), 이전재원(C), 지방채(D),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로 나타낸 표입니다.
재정자립도(B/A) 세입 합계(A=B+C+D+E) 자체세입(B) 이전재원(C) 지방채(D)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
19.39%
(9.66%)
263,876
(263,876)
51,169
(25,483)
212,707 0 0
(25,686)
  • 재정자립도 연도별 현황

(단위 : %)

'재정자립도 연도별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
당초예산 13.64% 13.96%(10.37%) 14.51%(9.89%) 15.69%(10.31%) 16.73%(11.41%)
최종예산 16.36% 15.0%3(10.24%) 14.76%(9.57%) 19.39%(9.66%) -
  • 유사단체와 재정자립도 비교

2017년도 당초예산 일반회계, 2014년도 세입개편 적용 기준 - 재정자립도는 지방세와 세외수입 합한 비율을 말하며 우리구의 재정자립도가 낮은 이유는 관내 학교, 병원, 종교단체, 복지시설등 비과세시설이 편중되어 과세 기반이 취약하며, 사회복지 수요 증가에 따른 국시비 보조금이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 3-2. 재정자주도[당초예산]
  • 재정자주도란 전체 세입에서 용처를 자율적으로 정하고 집행할 수 있는 재원의 비율을 말합니다. 재정자주도가 100%에 가까울수록 재정운용의 자율성도 좋다는 의미이며 2017년도 우리 구의 당초예산 기준 재정자주도는 33.81%입니다.
'3-2. 재정자주도[당초예산]'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재정자주도(B/A), 세입합계(A=B+C+D+E), 자주재원(B), 보조금(C), 지방채(D),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로 나타낸 표입니다.
재정자주도(B/A) 세입 합계(A=B+C+D+E) 자주재원(B) 보조금(C) 지방채(D)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
39.13%
(33.81%)
206,742
(206,742)
80,893
(69,893)
125,849 0 0
(11,000)

당초예산 일반회계 기준, ( )는 2014년 세입과목 개편으로 잉여금, 이월금, 전입금, 예탁?예수금 등이 세외수입에서 제외된 값입니다.

자주재원 : 자체세입 + 지방교부세 + 조정교부금 등

  • 3-2-1. 재정자주도[최종예산]
  • 2016년도 우리 구의 최종예산(일반회계) 기준 재정자주도는 34.48%입니다.

(단위 : 백만원, %)

'재정자주도[당초예산]'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재정자주도(B/A), 세입합계(A=B+C+D+E), 자주재원(B), 보조금(C), 지방채(D),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로 나타낸 표입니다.
재정자주도(B/A) 세입 합계(A=B+C+D+E) 자주재원(B) 보조금(C) 지방채(D)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
44.22%
(34.48%)
263,876
(263,876)
116,674
(90,988)
147,202 0 0
(25,686)
  • 재정자주도 연도별 현황

(단위 : %)

'재정자주도 연도별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 분 2013 2014 2015 2016 2017
당초예산 38.42% 36.63%(33.04%) 37.50%(32.88%) 37.63%(32.24%) 39.13%(33.81%)
최종예산 40.55% 39.54%(34.75%) 41.27%(36.08%) 44.22%(34.48%) -
  • 유사단체와 재정자주도 비교

2017년도 당초예산 일반회계, 2014년도 세입개편 적용 기준 - 우리구의 재정자주도가 낮은 이유는 자체세입이 낮고, 재정여건이 열악한 상황에서 지역현안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국시비 보조금 확보가 필수이므로 의존재원의 비율이 다른 자치단체에 비해 높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 3-3. 통합재정수지[당초예산]
  • 모든 수입과 지출을 합한 재정의 규모를 통합재정이라고 하며, 그 수입과 지출의 차이를 통합재정수지라고 합니다. 다음은 2017년 우리구의 당초예산 기준 통합재정수지입니다
'통합재정수지[당초예산]' 정보를 제공하는 표. '회계별, 통계규모-(세입(A), 지출(B), 융자회수(C), 융자지출(D), 순융자(E=D-C), 순세계 잉여금(F)), 통합재정규모(G=B+E), 통합재정수지1 H=A-(B+E), 통합재정수지2I=A-(B+E)+F'로 나타낸 표입니다.
회계별 통 계 규 모 통합재정규모
(G=B+E)
통합재정수지1
H=A-(B+E)
통합재정수지2
I=A-(B+E)+F
세입(A) 지출(B) 융자회수(C) 융자지출(D) 순융자
(E=D-C)
순세계
잉여금(F)
총 계 199,940 212,477 120 130 10 12,871 212,487 △12,547 324
일반회계 195,742 205,851 0 0 0 11,000 205,851 △10,110 890
기타
특별회계
4,138 6,299 120 50 △70 1,871 6,229 △2,091 △220
기 금 60 326 0 80 80 0 406 △346 △346

당초예산 총계 기준

통합재정규모 = 지출(경상지출+자본지출) + 순융자(융자지출-융자회수)

통합재정수지 1 = 세입 - (지출 + 순융자)

통합재정수지 2 = 세입 - (지출 + 순융자) + 순세계잉여금

  • 통합재정수지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통합재정수지 연도별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3, 2014, 2015, 2016, 2017'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 분 2013 2014 2015 2016 2017
통합재정수지 1 △5,819 △12,786 △11,554 △11,942 △12,547
통합재정수지 2 △93 △3,892 979 950 324

통합재정수지는 세입과 세출을 비교하여 재정운영의 건전성을 파악하기 위한 자료로 통합재정수지비율이 높을수록 건전성이 우수함을 말합니다. 우리구는 통합재정수지1은 적자를 보이고 있으나 순세계잉여금을 포함한 통합재정수지2는 3억원의 흑자를 보이고 있습니다.

  • 3-3-1. 통합재정수지[최종예산]
  • 모든 회계와 기금을 연결해서 자치단체의 순수한 수입과 지출의 차이를 나타낸 수치를 통합재정수지라 합니다. 2016년도 우리 구의 최종예산 기준 통합재정수지입니다.
'통합재정수지[최종예산]' 정보를 제공하는 표. '회계별, 통계규모-(세입(A), 지출(B), 융자회수(C), 융자지출(D), 순융자(E=D-C), 순세계 잉여금(F)), 통합재정규모(G=B+E), 통합재정수지1 H=A-(B+E), 통합재정수지2I=A-(B+E)+F'로 나타낸 표입니다.
회계별 통 계 규 모 통합재정규모
(G=B+E)
통합재정수지1
H=A-(B+E)
통합재정수지2
I=A-(B+E)+F
세입(A) 지출(B) 융자회수(C) 융자지출(D) 순융자
(E=D-C)
순세계
잉여금(F)
총 계 242,779 263,583 221 110 △111 23,746 263,472 △20,693 3,053
일반회계 238,363 256,455 0 0 0 21,307 256,455 △18,092 3,215
기타
특별회계
4,354 6,813 116 30 △86 2,439 6,727 △2,373 66
기 금 63 315 105 80 △25 0 290 △228 △228

당초예산 총계 기준

통합재정규모 = 지출(경상지출+자본지출) + 순융자(융자지출-융자회수)

통합재정수지 1 = 세입 - (지출 + 순융자)

통합재정수지 2 = 세입 - (지출 + 순융자) + 순세계잉여금

  • 통합재정수지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통합재정수지 연도별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2, 2013, 2014, 2015, 2016'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 분 2012 2013 2014 2015 2016
통합재정수지 1 △11,631 △10,953 △14,775 △11,743 △20,693
통합재정수지 2 1,100 △124 △3,679 1,238 3,053

우리구는 통합재정수지 1은 적자를 보이고 있으나 순세계잉여금을 포함한 통합재정수지 2는 30억원의 흑자를 보이고 있습니다.

재정운용계획

  • 4-1. 성인지 예산현황
  • 성인지예산은 예산이 여성과 남성에게 미칠 영향을 미리 분석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것으로, 예산을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점검하는 방법입니다.

    일례로 건물에 설치될 화장실 중 여성과 남성의 화장실 수를 분석하여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예산이 편성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불평등하다고 할 때 이를 조정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방법입니다.

  • 성인지예산은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우리 구의 2017년 성인지예산 대상사업, 소요예산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개, 백만원)

'성인지 예산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사업수, 예산액'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  분 사 업 수 예 산 액
총  계 21 6,011
여성정책추진사업 3 241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 18 5,770
자치단체 별도 추진사업 0 0

2017년 당초예산 기준

'예산공시리스트' 정보를 제공하는 표. '여성정책추진사업이란?,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이란?, 자치단체 별도추진사업이란?'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여성정책추진사업이란 ?
- 여성가족부장관이 수립한 여성정책기본계획에 따라 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 여성능력개발교육, 경력단절여성 집단상담프로그램 운영 등이 해당합니다.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이란 ?
- 성별영향분석평가법에 따라 분석, 평가를 받는 사업을 말합니다.
- 정보화교육, 지역정보화 촉진, 공무원 교육훈련, 공무원 직무교육훈련 등이 해당합니다.
자치단체 별도추진사업이란 ?
- 자치단체장의 공약사업 및 주력사업으로 성별 수혜분석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사업, 성불평등 혹은 성격차 개선 가능성이 큰 사업
  • 4-2. 주민참여 예산현황
  •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이 예산편성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제도입니다. 참여범위는 예산편성과 관련된 주민의견 수렴, 지역 내 소규모 주민편익사업 선정 등 다양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참여방법은 주민회의, 시민위원회 등 제도화 된 절차 또는 인터넷, 팩스, 우편 등을 통한 참여도 가능합니다.

    지역실정에 맞는 모델을 선택하여 운용할 수 있는데 우리 구는 모델 2를 채택하여 주민참여예산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주민참여 예산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당초 세출예산, 주민참여로 반영된 예산, 모델'로 나타낸 표입니다.
당초 세출예산 주민참여로 반영된 예산 모델
206,742 965 3
  • 표준모델
'표준모델'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모델안1, 모델안2, 모델안3'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모델안 1 모델안 2 모델안 3
총칙 제1조(목적) 제1조(목적) 제1조(목적)
제2조(용어의 정의) 제2조(용어의 정의) 제2조(용어의 정의)
제3조(법령준수의무) 제3조(법령준수의무) 제3조(법령준수의무)
제4조(시장의 책무) 제4조(군수의 책무) 제4조(구청장의 책무)
제5조(주민의 권리) 제5조(주민의 권리) 제5조(주민의 권리)
운영계획 제6조(운영계획 수립 및 공고) 제6조(운영계획 수립 및 공고) 제6조(운영계획 수립 공고 및 적용범위)
제7조(의견수렴 절차 등) 제7조(의견수렴 절차 등) 제7조(의견수렴 절차 등)
제8조(의견 제출) 제8조(의견 제출) 제8조(의견 제출)
제9조(결과 공개) 제9조(결과 공개) 제9조(결과 공개)
위원회 제10조(위원회 운영 등) 제10조(주민참여예산위원회) 제10조(위원회 구성)
  제11조(위원회의 기능) 제11조(위원의 위촉 및 임기)
제12조(위원회 구성) 제12조(위원장 및 간사의 직무)
제13조(위원회의 운영) 제13조(기능)
제14조(연구회 운영 등) 제14조(운영원칙)
  제15조(분과위원회)
제16조(회의 및 의결)
제17조(회의록 공개의 원칙)
제18조(해촉)
제19조(의견청취)
제20조(관계기관 등의 협조요청)
제21조(주민참여 등 홍보)
제22조(위원에 대한 교육)
지원 제23조(재정 및 실무지원)
기타 제11조(시행규칙) 제15조(시행규칙) 제24조(시행규칙)
부칙 부칙 부칙 부칙
  • 2017년 주민참여예산 세부내역

(단위 : 백만원)

'2017년 주민참여예산 세부내역' 정보를 제공하는 표. '부서명, 사업명, 예산반영액, 비고'로 나타낸 표입니다.
부서명 사업명 예산
반영액
비고
총 액 965  
건설과 ○ 건강 행복 골목길 조성(골목길 계단 정비)
- 보동길 165-1~22 일원(동대신1동)
50 신규사업
○ 건강 행복 골목길 조성(맨홀 뚜껑 정비)
- 보수대로154번길 214 ~ 보동길185번길 19(동대신1동)
21
○ 문화의 옷을 입은 전통시장(하수구 측구 정비)
- 구덕로286번길 9~17(동대신1동)
17
○ 안전난간 설치 사업
- 망양로 115~127(동대신3동)
30
○ 도로 아스팔트 재포장 사업
- 보동길 342-1~380(동대신3동)
40
○ 하수구 측구 정비
- 구덕로 275-3 골목길 일원(서대신1동)
70
○ 하수구 측구 개수 및 골목길 포장
- 서대신동3가 170-20(서대신3동)
30
○ 재해예방을 위한 골목길 정비 사업
- 꽃마을로65번길 18~20(서대신4동)
7
○ 서원스위트홈 아파트 주변도로 아스콘 포장 공사
- 구덕로142번길 18~해오름껍데기(충무동)
10
○ 부산은행 뒤 하수구 측구 개수공사
- 부산은행 충무동지점 뒤편~새벽시장길 24(충무동)
50
○ 보수대로 ~구덕야구장 일원 보도정비
- 구덕야구장 일원(서대신3동)
150
○ 구덕사거리~흑교사거리 구간 가로등 정비
- 구덕사거리~흑교사거리 구간(동대신3동)
210
경제녹지과 ○ 주민쉼터 재정비를 통한 체력증진 및 활용도 제고
- 임시수도기념로 22-11(부민동)
20
동대신1동 ○ 소망 계단길 정비 외 1건
- 보동길 168-1~9, 보수대로 7-4~152-9(동대신1동)
15
○ 파고라 정비사업
보동길 159 앞 (동대신1동)
5
동대신2동 ○ 도로포장 및 측구설치
- 망양로205번가길 6(동대신2동)
3
○ 도로포장 및 측구정비
- 보동길 275-4(동대신2동)
9
○ 도로포장
- 보동길278번길 전체(동대신2동)
7
○ 도로포장
- 보동길 284(동대신2동)
1
동대신3동 ○ 노후 하수덮개 교체
- 망양로92번길 11 일원(동대신3동)
10
○ 골목길 재포장 및 노후 하수덮개 교체
- 망야로 94-13 일원(동대신3동)
10
서대신1동 ○ 계단정비
- 해돋이로 395-15 일원(서대신1동)
4
○ 계단정비
- 해돋이로378번길 43-2일원(서대신1동)
3
○ 도로포장
- 대티로107번길 48(서대신1동)
5
○ 계단정비 및 도로포장
- 해돋이로 403-9(서대신1동)
4
○ 도로포장
- 구덕로271 대원목욕탕~하나아파트 사이(서대신1동)
4
서대신3동 ○ 골목길 포장
- 서대신동3가 184-50번지 일원(서대신3동)
7
○ 계단길 포장, 하수구 개수 및 골목길 포장
- 서대신동3가 583-1번지 일원(서대신3동)
13
서대신4동 ○ 노후 불량 골목길 정비
- 보수대로289번길 6~24-1(서대신4동)
17
○ 보도경계석 교체
- 꽃마을로 57, 금호어울림아파트 입구(서대신4동)
3
부민동 ○ 노후 하수구 덮개 교체 및 도로 포장
- 해돋이로314번길 일원(부민동)
20
아미동 ○ 하수관로 정비 및 뚜껑교체
- 까치고개로108번길 5 일원(아미동)
20
초장동 ○ 노후 콘크리트 하수측구 교체
- 천마로201번길, 천마로231번길 일원(초장동
10
○ 마을지기사무소 햇빛가리개 캐노피 설치
- 초장로 37(마을지기사무소) 앞(초장동)
5
○ 골목길 계단 및 노면 정비
- 해돋이로220번길 일원(초장동)
5
충무동 ○ 충무동 100년 소공원(가로공원)유지관리 사업
- 천마로231번길 11 일대(충무동)
10
○ 충무골목시장 진입 계단도로 정비
- 천마로224-4 다슬기마을 옆 계단(충무동)
10
남부민1동 ○ 보행 안심 골목길 만들기
- 천마로182번길 29 외 3개소 인근(남부민1동)
20
남부민2동 ○ 산복도로 안전보행길 조성
- 해돋이로95번길 17 외 3개소 인근(남부민2동)
11 신규사업
○ 산복도로 노후측구 뚜껑 교체
- 해돋이로95번길 17 외 3개소 인근(남부민2동)
5 "
○ 천마로 일원 계단길 포장
- 천마로77번길 22(남부민2동)
4
암남동 ○ 난간 설치(금강송도아파트 뒷길)
- 성산길 51-8뒤편(암남동)
2 "
○ 골목길 보강 및 난간 설치
- 암남로78번길 1-30~1-18 사이 골목길(암남동)
5 "
○ 추락방지 시설물 설치
- 암남로58번길 35 앞 일원(암남동)
3
○ 하수로 정비
- 암남로14번길 14(파랑새유치원 옆)(암남동)
2
○ 하수로 정비
- 암남공원로 39(카페베네) 옆 옹벽(암남동)
1
○ 하수관로 정비 및 도로 포장
- 천해로13번다길 20 앞 일원(암남동)
4
○ 하수로 복개
- 충무대로41번길 27~29(암남동)
3

4-3. 성과계획서

  •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사업의 효율적 목표 달성을 위해 사업 목표, 성과지표 및 목표수준을 사전에 설정한 연도별 시행계획을 성과계획서라고 합니다.
  • 성과계획서는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수립 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우리 구의 2017년 성과계획서 목표수, 단위사업수, 예산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개, 백만원)

'성과계획서' 정보를 제공하는 표. '실국명, 성과계획 - (전략목표수, 정책사업목표(개수, 지표수), 단위사업수), 예산액 -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실국명 성과계획 예산액
전략
목표수
정책사업목표 단위 사업수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
증감
개수 지표수
합 계 6 68 195 153 213,601 211,472 2,129
기획감사실 1 5 16 9 4,571 5,014 △443
행정지원국 1 21 55 39 47,484 44,951 2,533
주민복지국 1 19 60 59 133,232 132,196 1,036
안전도시국 1 20 56 31 17,343 18,711 △1,369
보 건 소 1 2 5 13 8,167 7,854 313
의회사무과 1 1 3 2 677 701 △24
동사무소 0 0 0 0 2,127 2,044 83

4-4. 재정운용상황개요서

  •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운용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주요 재정지표 및 분석자료를 정리한 자료를 재정운용상황개요서라고 합니다.
  • 재정운용상황개요서는 재정자립도, 재정자주도, 사회복지분야 예산 비율, 자체사업 및 보조사업의 비율, 인건비 비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

'재정운용상황개요서'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재정자립도, 재정자주도, 사회복지분야 예산비율, 자체사업비율, 보조사업 비율, 지방세와 세외수입의 총액 중 인건비의 비율'로 나타낸 표입니다.
재정자립도 재정자주도 사회복지분야
예산비율
자체사업비율 보조사업 비율 지방세와
세외수입의
총액 중
인건비의 비율
11.41 33.81 58.06 13.5 63.84 144.56

당초예산, 일반회계 기준

4-5. 예산편성기준별 운영상황

  • 건전한 지방재정운용과 자치단체간 균형을 확보하기 위해 「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행자부 훈령)」에서 기준경비를 규정하고 있으며, 기준경비에 대한 예산편성 현황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 예산편성 기준별 운영상황은 업무추진비, 의회관련 경비, 공무원 일·숙직비, 공무원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예산편성기준별 운영상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항목별, 기준액(A), 예산편성액(B), 차액(B-A)'로 나타낸 표입니다.
항목별 기준액 (A) 예산편성액 (B) 차 액 (B-A)
기관운영업무추진비 단체장 58 52 △6
부단체장 41 37 △4
시책추진업무추진비 252 209 △43
지방의회관련경비 의정운영
공통경비
51 46 △5
의회운영
업무추진비
67 60 △7
의원국외여비 29 29 0
지방보조금 1,202 622 △580
통장이장반장활동보상금 728 718 △10
맞춤형복지제도시행경비 -  1,115  
공무원 일·숙직비 0 (6만원) 0 (5만원)  

기준액 산출기준은 ‘2017년도 예산편성 및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행정자치부)’을 참조하세요

2017년도 예산편성 및 기금운용계획 수립기준 홈페이지 바로가기

우리 구는 ‘행자부 예산편성기준’에 의거 편성했으며, 지방보조금 편성액은 자체재원 중 순재원 금액이며, 맞춤형복지제도시행경비, 공무원 일·숙직비 기준액은 1인당 금액으로 관리되고 있으므로 기준액과 차액은 표시되지 않습니다.

4-8. 지방교부세 감액 현황

  • 2016년에 우리 구가 법령 위반 등으로 감액된 지방교부세 현황입니다.

(단위 : 백만원)

'지방교부세 감액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감액사유, 위반지출, 지방교부세 감액금액'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감액 사유 위반지출 지방교부세 감액금액
해 당 없 음

4-9. 지방교부세 인센티브 현황

  • 2016년에 우리 구가 평가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어 증액된 지방교부세 현황입니다.

(단위 : 백만원)

'지방교부세 인센티브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증액사유, 평가분야와 성적, 지방교부세 증액금액'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증액 사유 평가분야와 성적 지방교부세 증액금액
해 당 없 음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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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담당부서 : 기획감사실
  • 연락처 : 051-240-4024

최근수정일 : 2019-0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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