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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 공시 부산시 재정공시

2020년 예산공시 내려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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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구의 ‘20년도 예산규모(세입예산)는 2,927억 원으로, 전년 예산대비 407억 원이 증가하였으며, 유사 지방자치단체 평균액(3,871억 원)보다 944억 원이 적습니다.

  • 그 중 일반회계 세입재원별 예산편성 현황을 살펴보면, 자체수입(지방세 및 세외수입)은 344억 원, 이전재원(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보조금)은 2,331억 원, 지방채·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는 152억 원입니다.

우리 구의 ’20년도 당초예산 일반회계 예산규모 대비 자체수입의 비율인 ‘재정자립도’는 12.17%이며, 자체수입에 자주재원을 더하여 계산한 비율인 ‘재정자주도’는 33.85%입니다.

우리 구의 ‘20년 당초예산(일반회계+특별회계+기금) 기준 통합재정수지(순세계잉여금 포함)는 47억 원의 흑자입니다.

이러한 전반적인 상황으로 볼 때, 우리 구의 재정은 동종단체 평균 대비 전체 살림살이 규모가 작고, 살림살이 규모 대비 국고보조금 등의 의존재원 비율이 높은 편으로 판단됩니다.

공통공시 총괄

  • 다음은 공시하는 내용을 요약한 표입니다.

    (단위 : 억원, %)

    '공통공시 총괄'정보를 나타낸 표. '재정운영 결과, 부산광역시 서구 - ('19년도 (A), '18년도 (B) 증감 (C=A-B)), 유사지방자치단체 평균 - ('19년도 (A), '18년도 (B) 증감 (C=A-B)), 예산규모, 재정여건, 재정운용계획, 재정운용성과'로 나타낸 표입니다.
    재정운영 결과 부산광역시 서구 유사 지방자치단체 평균
    ’20년도
    (A)
    ’19년도
    (B)
    증감
    (C=A-B)
    ’20년도
    (A)
    ’19년도
    (B)
    증감
    (C=A-B)
    예산규모 세입예산
    (기금포함)
    2,927 2,520 407 3,871 3,377 494
    세출예산
    (기금포함)
    2,927 2,520 407 3,871 3,377 494
    지역통합
    재정통계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재정여건 재정자립도 12.17 11.72 0.45 15.25 15.24 0.01
    재정자주도 33.85 32.23 1.62 33.53 32.73 0.80
    통합재정수지 0 0 0 4 11 △7
    재정운용계획 중기지방
    재정계획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성인지예산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주민참여예산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성과계획서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재정운용상황
    개요서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국외여비
    편성상황
    1 1 0 2 2 0
    행사·축제경비
    편성현황
    4 3 1 15 12 3
    업무
    추진비
    기관운영 1 1 0 1 1 0
    시책추진 2 2 0 2 2 0
    지방의회 관련경비 1 1 0 2 2 0
    지방보조금 8 6 2 15 12 3
    1인당 기준경비
    편성현황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재정운용성과 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출효율화)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자치구의 경우 제외)
    보통교부세 자체노력
    반영현황(세입확충)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자치구의 경우 제외)
    지방교부세
    감액현황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지방교부세
    인센티브현황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유사 지방자치단체 : 부산(중구, 동구, 영도구, 동래구, 북구, 금정구, 사하구, 연제구, 수영구, 사상구), 인천(동구), 울산(중구, 동구), 대구(중구, 동구, 서구, 남구), 광주(동구, 남구), 대전(동구, 중구, 대덕구)

예산규모

  • 2-1. 세입예산(기금포함)
  • 1년 동안 들어올 모든 수입을 예상하여 편성한 것을 세입예산이라 합니다. 2020년도 우리 구의 세입측면에서 본 예산규모와 내용입니다.

    (단위 : 백만원)

    '세입예산 정보'를 제공하는 표. '세입예산총계, 일반회계, 공기업 특별회계ㅡ 기타 특별회계, 기금'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세입예산 총계 일반회계 공기업 특별회계 기타 특별회계 기금
    292,731 282,647 0 7,595 2,489

    당초예산 총계기준

  • 연도별 세입예산(기금포함)규모

    (단위 : 백만원)

    '연도별 세입예산규모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13,945 216,216 237,936 251,956 292,731

    당초예산 총계기준

우리 구의 세입예산이 증가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방세) 관내 재개발사업의 원활한 진행과 공시지가 소폭 상승에 따른 증가 및 지방소비세 인상분 기초자치단체 직접 교부

(세외수입) 임대료수입 증가 및 지적불부합지 조정금 등 세입 편성에 따른 증가

(의존수입) 복지‧보건‧고용 등에 대한 정부정책 확대 시행으로 국‧시비 보조금 증가 및 종합부동산세 과표 증가에 따른 부동산교부세 증가

  • 세입재원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

    (단위 : 백만원, %)

    '세입재원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세입재원, 2016년 - (금액, 비중), 2017년 - (금액, 비중), 2018년 - (금액, 비중), 2019년 - (금액, 비중), 2020년 - (금액, 비중),합계, 지방세, 세외수입, 지방교부세, 조정교부금 등, 보조금, 지방채, 보전수입등 및 내부거래'로 나타낸 표입니다.
    세입재원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합 계 204,143 100.00% 206,742 100.00% 228,552 100.00% 242,736 100.00% 282,647 100.00%
    지 방 세 13,937 6.83% 16,102 7.79% 17,893 7.83% 19,710 8.12% 25,207 8.92%
    세외수입 7,103 3.48% 7,481 3.62% 8,635 3.78% 8,734 3.60% 9,182 3.25%
    지방교부세 6,000 2.94% 6,000 2.90% 3,500 1.53% 3,500 1.44% 15,000 5.31%
    조정교부금 등 38,780 19.00% 40,310 19.50% 45,300 19.82% 46,300 19.07% 46,300 16.38%
    보 조 금 127,323 62.37% 125,849 60.87% 138,223 60.48% 153,330 63.17% 171,777 60.77%
    지 방 채 0 0.00% 0 0.00% 0 0.00% 0 0.00% 0 0.00%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11,000 5.39% 11,000 5.32% 15,000 6.56% 11,162 4.60% 15,181 5.37%

    당초예산 총계기준

  • 2-2. 세출예산
  • 1년 동안 서구에서 사회복지, 보건, 문화관광, 지역개발 등의 목적을 위한 지출을 예상하여 편성한 것을 세출예산이라 합니다. 2020년도 우리 구의 세출측면에서 본 예산규모 내용입니다.

    (단위 : 백만원)

    '세출예산' 정보를 제공하는 표. '세출총계, 일반회계, 공기업 특별회계, 기타 특별회계, 기금'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세출 총계 일반회계 공기업 특별회계 기타 특별회계 기금
    292,731 282,647 0 7,595 2,489

    당초예산 총계기준

  • 연도별 세출예산(기금포함)규모 현황

    (단위 : 백만원)

    '연도별 세출예산규모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13,945 216,216 237,936 251,956 292,731

    당초예산 총계기준

우리 구의 세출예산이 증가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인구구조 변화 등에 대한 복지정책 확대로 복지 및 일자리 예산이 증가하여, 이에 따른 지방비 부담 역시 증가

민선 7기 구정 공약 ‧ 현안사업의 본격 추진 및 생활 SOC사업 적극 발굴 ‧ 추진으로 지출수요 증가

도시재생,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에 따른 지출 부담 및 도로 ‧ 하천 등 노후 SOC 정비 등으로 지역개발비 지속 증가

  •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 기준)

    (단위 : 백만원)

    '세출분야별 연도별 현황(일반회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세출분야, 2016년 - (금액, 비중), 2017년 - (금액, 비중), 2018년 - (금액, 비중), 2019년 - (금액, 비중), 2020년 - (금액, 비중), 합계, 일반공공행정, 공공질서 및 안전, 교육, 문화 및 관광, 환경보호, 사회복지, 보건, 농림해양 수산, 사업·중소기업, 수송 및 교통, 국토 및 지역개발, 과학기술, 예비비, 기타'로 나타낸 표입니다.
    세출분야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합 계 204,143 100.00% 206,742 100.00% 228,552 100.00% 242,736 100.00% 282,647 100.00%
    일반공공행정 9,150 4.48% 8,907 4.31% 9,579 4.19% 8,966 3.69% 9,598 3.40%
    공공질서 및 안전 522 0.26% 461 0.22% 555 0.24% 1,063 0.44% 1,258 0.45%
    교 육 721 0.35% 750 0.36% 573 0.25% 645 0.27% 1,429 0.51%
    문화 및 관광 2,505 1.23% 2,204 1.07% 2,362 1.03% 2,559 1.05% 4,691 1.66%
    환경보호 9,928 4.86% 9,376 4.53% 9,662 4.23% 10,477 4.32% 11,482 4.06%
    사회복지 117,235 57.43% 120,027 58.06% 133,616 58.46% 147,895 60.93% 161,835 57.26%
    보 건 7,677 3.76% 7,745 3.75% 7,741 3.39% 8,238 3.39% 9,223 3.26%
    농림해양수산 5,158 2.53% 2,733 1.32% 4,326 1.89% 3,625 1.49% 5,466 1.93%
    산업・중소기업 112 0.05% 312 0.15% 119 0.05% 108 0.04% 2,262 0.80%
    수송 및 교통 2,948 1.44% 3,855 1.86% 4,662 2.04% 2,571 1.06% 3,001 1.06%
    국토 및 지역개발 2,667 1.31% 2,148 1.04% 1,989 0.87% 2,380 0.98% 11,402 4.03%
    과학기술 0 0.00% 0 0.00% 0 0.00% 0 0.00% 0 0.00%
    예비비 2,407 1.18% 2,381 1.15% 2,014 0.88% 1,099 0.45% 5,652 2.00%
    기 타 43,114 21.12% 45,843 22.17% 51,355 22.47% 53,111 21.88% 55,348 19.58%

    당초예산 총계기준

  • 2-3. 지역통합재정통계
  • 지방자치단체의 일반회계, 특별회계(교육비특별회계 포함), 기금, 지방공사 ‧ 공단 및 출자 ‧ 출연기관의 재정상황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통계입니다. 다음은 우리 구의 지역통합재정통계입니다.

    (단위 : 백만원)

    '지역통합재정통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9년 당초예산 (A), 2020년 예산 (B), 증감액 (B-A), 비율 (B-A)/A, 합계, 서구, 출자·출연기관'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2019년 당초예산 (A) 2020년 예산 (B) 증감액 (B-A) 비율 (B-A)/A
    합 계 252,212 292,968 40,756 16.16
    서구 251,956 292,731 40,775 16.18
    출자·출연기관 256 237 △19 △7.42

    당초예산 총계기준

    출자출연기관(1개) : (재)부산서구장학회

재정여건

  • 3-1. 재정자립도
  • 재정자립도란 스스로 살림을 꾸릴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재정자립도가 100%에 가까울수록 재정운영의 자립능력은 우수하게 됩니다. 2020년도 우리 구의 당초예산 기준 재정자립도는 12.17%입니다.

    (단위 : 백만원, %)

    '재정여건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재정자립도(B/A), 세입 합계(A=B+C+D+E), 자체세입(B), 이전재원(C), 지방채(D),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로 나타낸 표입니다.
    재정자립도(B/A) 세입 합계(A=B+C+D+E) 자체세입(B) 이전재원(C) 지방채(D)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
    12.17%
    (17.54%)
    282,647
    (282,647)
    34,389
    (49,570)
    233,077
    (233,077)
    0 15,181
    (0)

    일반회계기준, ( )는 2014년 세입과목이 개편되기 이전을 기준으로 산출한 값입니다.
    * 2014년 세입과목 개편으로 잉여금, 이월금, 전입금, 예탁․예수금 등이 세외수입에서 제외

    자체세입 : 지방세(지방교육세 제외) + 세외수입

    이전재원 : 지방교부세 + 조정교부금 등 + 보조금

  • 재정자립도 연도별 현황

    (단위 : %)

    '재정자립도 연도별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2016 2017 2018 2019 2020
    10.31
    (15.69)
    11.41
    (16.73)
    11.61
    (18.17)
    11.72
    (16.32)
    12.17
    (17.54)
  • 유사 지방자치단체와 재정자립도(당초예산) 비교

    재정자립도는 지방세와 세외수입을 합한 비율을 말하며 우리구의 재정자립도가 낮은 이유는 관내 학교, 병원, 종교단체, 복지시설 등 비과세시설이 편중되어 과세기반이 취약하며, 사회복지 수요 증가에 따른 국‧시비 보조금이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 3-2. 재정자주도
  • 재정자주도란 전체 세입에서 용처를 자율적으로 정하고 집행할 수 있는 재원의 비율을 말합니다. 재정자주도가 100%에 가까울수록 재정운용의 자율성도 좋다는 의미이며 2020년도 우리 구의 당초예산 기준 재정자주도는 33.85%입니다.

    (단위 : 백만원, %)

    '3-2. 재정자주도[당초예산]'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재정자주도(B/A), 세입 합계(A=B+C+D+E), 자주재원(B), 보조금(C), 지방채(D),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로 나타낸 표입니다.
    재정자주도(B/A) 세입 합계(A=B+C+D+E) 자주재원(B) 보조금(C) 지방채(D)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
    33.85
    (39.23)
    282,647
    (282,647)
    110,870
    (95,689)
    171,777
    (171,777)
    0 15,181
    (0)

    일반회계 기준, ( )는 2014년 세입과목이 개편되기 이전을 기준으로 산출한 값입니다.
    * 2014년 세입과목 개편으로 잉여금, 이월금, 전입금, 예탁․예수금 등이 세외수입에서 제외

    자주재원 : 자체세입 + 지방교부세 + 조정교부금 등

  • 재정자주도 연도별 현황

    (단위 : %)

    '재정자주도 연도별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 분 2016 2017 2018 2019 2020
    당초예산 32.24
    (37.63)
    33.81
    (39.13)
    32.96
    (39.52)
    32.23
    (36.83)
    33.85
    (39.23)
  • 유사 지방자치단체와 재정자주도(당초예산) 비교

    우리 구의 재정자주도가 높은 이유는 관내 재개발사업의 원활한 진행과 공시지가 소폭 상승 및 지방소비세 인상분 기초자치단체 직접 교부 등에 따른 자체세입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 3-3. 통합재정수지
  • 통합재정수지란 당해연도의 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을 모두 포괄한 수지로서 회계-기금간 내부거래 및 차입, 채무상환 등 보전거래를 제외한 순수한 재정수입에서 순수한 재정지출을 차감한 수치를 의미합니다. 다만, 예산기준 통합재정수지는 세입 측면의 순세계잉여금에 대응되는 세출 측면의 집행액이 드러나지 않아 흑‧적자를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어, 순세계잉여금을 포함한 경우와 포함하지 않는 경우로 구분하였습니다. 다음은 2020년 우리 구의 당초예산 기준 통합재정수지입니다.
    '통합재정수지' 정보를 제공하는 표. '회계별, 통계규모-(세입(A), 지출(B), 융자회수(C), 융자지출(D), 순융자(E=D-C), 순세계 잉여금(F)), 통합재정규모(G=B+E), 통합재정수지1 (H=A-G), 통합재정수지2(I=A-G+F)'로 나타낸 표입니다.
    회계별 통 계 규 모 통합
    재정규모
    (G=B+E)
    통합
    재정수지1
    (H=A-G)
    통합
    재정수지2
    (I=A-G+F)
    세입(A) 지출(B) 융자회수(C) 융자지출(D) 순융자
    (E=D-C)
    순세계
    잉여금(F)
    총 계 271,999 290,191 22 100 78 18,317 290,269 △18,270 47
    일반회계 267,647 282,288 0 0 0 15,000 282,288 △14,641 359
    기타
    특별회계
    4,236 7,545 22 50 28 3,317 7,573 △3,337 △20
    기 금 116 358 0 50 50 0 408 △292 △292

    당초예산 총계 기준

    통합재정규모 = 지출(경상지출+자본지출) + 순융자(융자지출-융자회수)

    통합재정수지 1 = 세입(경상수입 + 이전수입 + 자본수입) - 통합재정규모

    통합재정수지 2 = 세입(경상수입 + 이전수입 + 자본수입) - 통합재정규모 + 순세계잉여금

  • 통합재정수지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통합재정수지 연도별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 분 2016 2017 2018 2019 2020
    통합재정수지 1 △11,942 △12,547 △17,435 △13,401 △18,270
    통합재정수지 2 950 324 △61 18 47

우리 구의 통합재정수지는 경상적인 지출보다 낮은 자체수입으로 인해 통합재정수지 1은 적자를 보이고, 순세계잉여금을 포함하는 통합재정수지 2는 일반회계는 흑자이나, 통합재정수지 계산에 의한 기금 세입은 수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회계 간 전입금, 예치금 회수를 제외한 순수세입만을 세입으로 산정하므로 재난예방・응급복구비 등 기금 사업비 지출로 인해 적자로 나타납니다.

재정운용계획

  • 4-1. 중기지방재정계획
  • 지방자치단체의 발전계획과 수요를 중・장기적으로 전망하여 반영한 다년도 예산으로, 효율적인 재원배분을 통한 계획적인 지방재정 운용을 위해 수립하는 5년간의 계획을 중기지방재정계획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우리 구의 중기지방재정계획입니다.
  • 연도별 재정전망

    (단위 : 백만원, %)

    '중기지방재정계획-연도별 재정전망'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20, 2021, 2022, 2023, 2024, 합계, 연평균 증가율'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2020 2021 2022 2023 2024 합계 연평균
    증가율
    세        입 330,750 340,601 343,846 350,282 357,254 1,722,733 1.90%
      자체수입 39,720 41,031 41,779 39,863 40,826 203,219 0.70%
    이전수입 251,178 259,178 261,488 269,706 275,689 1,317,239 2.40%
    지방채 0 0 0 0 0 0 0.00%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39,852 40,392 40,579 40,713 40,739 202,275 0.60%
    세        출 330,750 340,601 343,846 350,282 357,254 1,722,733 1.90%
      경상지출 73,213 73,783 74,364 74,985 75,615 371,960 0.80%
    사업수요 257,537 266,818 269,482 275,297 281,639 1,350,773 2.30%

    대상회계 : 일반회계, 특별회계(공기업, 기타), 기금

    연평균 증가율 = [(최종연도/기준년도)^(1/(전체연도 수 - 1))-1] × 100

  • 4-2. 성인지 예산현황
  • 성인지예산은 예산이 여성과 남성에게 미칠 영향을 미리 분석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것으로, 예산을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점검하는 방법입니다.

    일례로 건물에 설치될 화장실 중 여성과 남성의 화장실 수를 분석하여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예산이 편성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불평등하다고 할 때 이를 조정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방법입니다.

  • 성인지예산은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우리 구의 2020년 성인지예산 대상사업, 소요예산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개, 백만원)

    '성인지 예산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사업수, 예산액'을 나타낸 표입니다.
    구  분 사 업 수 예 산 액
    총 계 29 11,901
    양성평등정책추진사업 3 332
    성별영향분석평가사업 26 11,569
    자치단체 별도 추진사업 0 0

    당초예산 기준

용어 설명 표 입니다.
양성평등정책추진사업이란 ?
- 여성가족부장관이 수립한 양성평등정책기본계획에 따라 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 성평등 문화예술 콘텐츠 확산, 여성노동자 역량강화 및 경력개발 지원 등이 해당됩니다.
성별영향분석평가란 ?
- 성별영향분석평가란 법령·계획·사업 등 정부의 주요 정책을 수립·시행하는 과정에서 여성과 남성의 특성과 사회·경제적 격차 등의 요인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평가함으로써 정부정책이 성평등 실현에 기여하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자치단체 별도추진사업이란 ?
- 자치단체장의 공약사업 및 주력사업으로 성별 수혜분석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사업, 성불평등 혹은 성격차 개선 가능성이 큰 사업
  • 4-3. 주민참여예산사업 현황
  •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이 예산편성 등 예산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제도입니다. 주민참여예산은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에 따라 예산편성에 관한 주민의견 수렴, 주민제안사업 구체화 및 우선순위 결정 등으로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참여방법은 주민회의,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등 제도화 된 절차 또는 인터넷, 팩스, 우편 등을 통한 참여도 가능합니다.
  • 이러한 과정을 거쳐 예산에 반영된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참여 방식과 참여 수준에 따라 다음과 같이 주민제안사업(주민주도형‧주민참여형)과 일반참여예산사업으로 구분됩니다.
    '주민참여예산사업 구분기준'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주민제안사업(주민주도형, 주민참여형), 일반 참여예산사업'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주민제안사업 일반 참여예산사업
    주민주도형 주민참여형
    구분기준 - 예산편성 한도 설정
    - 참여예산기구 또는 주민총회에서 사업 우선순위 결정
    - 예산편성 한도 미설정
    - 또는 한도가 있으나 참여예산기구의 사업 우선순위 결정 권한이 제한적
    - 주민제안사업이 아닌 사업 중 자치단체가 주민참여의 일정한 기준을 설정한 사업
    ※ 단, 다른 법령에 의한 참여절차는 제외
    - 단위·세부사업별 주민의견서 작성
  • 다음은 우리 구의 사업예산과 주민참여예산사업 규모입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예산과 주민참여예산사업 규모' 정보를 제공하는 표. '사업예산규모(당초예산), 주민제안사업(주민주도형, 주민참여형), 일반참여예산사업'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주민참여예산
    사업 규모
    주민제안사업 일반 참여예산사업
    주민주도형 주민참여형
    980 980 0 0

    2020년 당초예산 기준

  • 2020년 주민참여예산 세부내역

    (단위 : 백만원)

    '2020년 주민참여예산 세부내역'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부서명, 사업명, 예산반영액, 비고'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부서명 사업명 예산반영액 비고
    총 액 980 0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경제녹지과 은행나무(암나무) 결실방지사업 20 기존사업
    건설과 성우빌라 인근 옹벽 보수 공사 30 신규사업
    건설과 중앙공원로 27번길 계단길 도로포장 및 정비 50
    건설과 보수대로222번길 하수관로 및 측구 개·보수 50
    건설과,
    교통행정과
    꽃마을 진입로 보행환경 개선 70
    건설과 서대신동 시약로 대신롯데캐슬 일원 노후하수관로 정비 110
    건설과 충무동 새벽시장길 4-5 일원 등 2개소 하수관로 정비공사 40
    경제녹지과,
    건설과
    천마로 일대 노후 벽면 정비 150
    건설과 송도 윗길(천마로) 도로 정비 100
    건설과 송도힐타운 ~ 송도곡각지 간 골목길 포장 및 계단설치 100
    동대신1동 망양로 228번길(계단길) 정비 공사 12
    동대신1동 동대신1동 9통 골목 계단길 정비 공사 8
    동대신2동 망양로144번길 일원 도로포장 및 하수 맨홀뚜껑 교체 20
    동대신3동 대영로 일원 하수구 뚜껑 교체 1
    동대신3동 구덕로 일원 하수구 뚜껑 교체 6
    동대신3동 구덕로 일원 하수구 뚜껑 교체 6
    동대신3동 보동길 일원 골목길 정비 13
    서대신1동 대영로27번길 일원 노후 골목길 정비사업 12
    서대신1동 대티로 일원 안전한 보행길 조성 사업 8
    주민주도형
    주민제안사업
    서대신3동 안전한 한새마을 산복도로 보행길 조성사업(골목정비) 16 신규사업
    서대신3동 안전한 한새마을 산복도로 보행길 조성사업(하수측구 정비) 4
    서대신4동 서대신4동 1통지 내 노후 계단길 보수 3
    서대신4동 서대신4동 7통지 내 노후 골목길 보수 8
    서대신4동 조일탕 뒤 골목길 정비 사업 5
    서대신4동 한마음 경로당 인근 경사지 난간 설치 4
    부민동 영락교회 일원 노후 하수 측구 교체 20
    아미동 노후 하수구 뚜껑 교체, 도로 포장 및 안전난간 설치 20
    초장동 초장동 골목길 환경개선 사업 20
    충무동 하수악취 차단뚜껑 설치 및 하수측구 개수, 신설공사 20
    남부민1동 충무대로 일원 노후 하수측구 교체, 골목길 포장 20
    남부민2동 해돋이로59번길 외 골목 정비 및 맨홀뚜껑 교체 20
    암남동 한성맨션 위 골목길 정비 15
    암남동 솔밭집 옆 골목길 포장 5

4-4. 성과계획서

  •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사업의 효율적 목표 달성을 위해 사업 목표, 성과지표 및 목표수준을 사전에 설정한 연도별 시행계획을 성과계획서라고 합니다.
  • 성과계획서는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수립 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우리 구의 2020년 성과계획서 목표수, 단위사업수, 예산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개, 백만원)

    '성과계획서 정보'를 제공하는 표. '실국명, 성과계획 - (전략목표수, 정책사업목표(개수, 지표수), 단위사업수), 예산액 -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증감)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실국명 성과계획 예산액
    전략
    목표수
    정책사업목표 단위
    사업수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
    증감
    개수 지표수
    7 55 165 156 290,242 249,761 40,481
    기획감사실 1 5 15 8 7,524 2,687 4,837
    시설사업단 1 2 4 3 4,411 296 4,115
    행정지원국 1 15 43 36 58,555 53,790 4,765
    주민복지국 1 18 55 63 187,848 169,066 18,782
    안전도시국 1 12 39 32 18,320 12,058 6,262
    보건소 1 2 6 12 10,005 9,038 967
    의회사무과 1 1 3 2 761 750 11
    동사무소 0 0 0 0 2,818 2,076 742

    당초예산, 일반+기타특별회계

4-5. 재정운용상황개요서

  •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운용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주요 재정지표 및 분석자료를 정리한 자료를 재정운용상황개요서라고 합니다.
  • 재정운용상황개요서는 재정자립도, 재정자주도, 사회복지분야 예산 비율, 자체사업 및 보조사업의 비율, 인건비 비율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

    '재정운용상황개요서' 정보를 제공하는 표. '재정자립도, 재정자주도, 사회복지분야 예산비율, 자체사업비율, 보조사업 비율, 지방세와 세외수입의 총액 중 인건비의 비율'로 나타낸 표입니다.
    재정자립도 재정자주도 사회복지분야
    예산비율
    자체사업비율 보조사업 비율 지방세와
    세외수입의
    총액 중
    인건비의 비율
    12.17 33.85 57.26 14.61 65.69 121.17

    당초예산, 일반회계 기준

4-6. 국외여비 편성현황

  • 2020년도 국외출장 및 국외여비 편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2020년도 국외출장 및 국외여비 편성내역' 정보를 제공하는 표. '세출예산총계(A), 국외여비 총액(B=C+D), 국외업무여비(C), 국제화여비(D), 비율(B/A)'로 나타낸 표입니다.
    세출예산총계(A) 국외여비 총액(B=C+D) 국외업무여비(C) 국제화여비(D) 비율(B/A)
    290,242 142 24 118 0.05%

    대상회계 : 일반회계, 특별회계 (202-03 국외업무여비, 202-04 국제화여비)
    ※ 국외출장에 대하여 기재(지방의회 국외여비 제외)

  • 국외여비 연도별 현황

    (단위 : 백만원, %)

    '2020년도 국외여비 연도별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연도별(2016, 2017, 2018, 2019, 2020)'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연도별
    2016 2017 2018 2019 2020
    세출예산총계(A) 211,472 213,601 235,373 249,761 290,242
    국외여비 총액(B=C+D) 85 136 138 135 142
    국외업무여비(C) 18 18 18 18 24
    국제화여비(D) 67 118 120 117 118
    비율 0.04% 0.06% 0.06% 0.05% 0.05%

4-7. 행사·축제경비 편성현황

  • 다음은 우리 구가 2020년 한 해 동안 시에서 주관하여 개최하고자 하는 행사와 축제의 운영비, 실비보상금 등을 편성한 내역입니다.

    (단위 : 백만원, %)

    '2020년도 행사·축제경비 편성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세출예산액(A), 행사·축제경비(B), 비율(B/A), 비고'로 나타낸 표입니다.
    세출예산액(A) 행사·축제경비(B) 비율(B/A) 비 고
    282,647 379 0.13%  

    대상회계 : 일반회계, 2020년 예산편성 내역 중 통계목별 총 금액의 합계 기재

    대상과목 : 행사운영비(201-03), 행사실비보상금(301-09), 민간행사사업보조(307-04), 행사관련시설비(401-04)

    (단위 : 백만원, %)

    '2020년도 행사·축제경비 연도별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연도별(2015, 2017, 2018, 2019, 2020)'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연도별
    2016 2017 2018 2019 2020
    세출예산액 204,143 206,742 228,552 242,736 282,647
    행사·축제경비 345 346 356 278 379
    비율 0.17% 0.17% 0.16% 0.11% 0.13%

4-8. 업무추진비 편성현황

업무추진비는 지방자치단체의 장 등이 기관을 운영하고 정책을 추진하는 등 공무를 처리하는 데 사용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우리 구의 2020년 업무추진비 편성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단체장·부단체장 기관운영업무추진비

    (단위 : 백만원, %)

    '업무추진비 편성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세출예산액(A), 행사·축제경비(B), 비율(B/A), 비고'로 나타낸 표입니다.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총액한도액(A)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예산편성액(B) 총액한도액 대비 편성액 비율(B/A)
    소계 단체장
    예산편성액
    부단체장
    예산편성액
    180 92 55 37 51.1
  • 단체장·부단체장 기관운영업무추진비 연도별 편성현황

    (단위 : 백만원)

    '단체장·부단체장 기관운영업무추진비 연도별 편성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6, 2017, 2018, 2019, 2020'로 구분하여 나타낸 표입니다.
    2016 2017 2018 2019 2020
    89 89 89 90 92
  • 시책추진업무추진비

    (단위 : 백만원, %)

    '시책추진업무추진비' 정보를 제공하는 표. '시책업무추진비 기준액(A), 시책업무추진비 예산편성액(B), 기준액 대비 편성액 비율(B/A)'항목으로 구분하여 나타낸 표입니다.
    시책업무추진비
    기준액(A)
    시책업무추진비
    예산편성액(B)
    기준액 대비 편성액
    비율(B/A)
    253 187 73.9
  • 시책업무추진비 연도별 편성현황

    (단위 : 백만원)

    '시책업무추진비 연도별 편성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6, 2017, 2018, 2019, 2020'항목으로 구분하여 나타낸 표입니다.
    2016 2017 2018 2019 2020
    231 209 192 188 187

4-9. 지방의회 관련경비 편성현황

  • 우리 구의 2020년 지방의회 관련경비 편성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2020년 지방의회 관련경비 편성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지방의회 관련경비 총액한도액(A), 지방의회 관련경비 예산편성액(B)-소계, 의정운영 공통경비, 의회운영 업무추진비, 의원 국외여비, 의원역량 개발비(민간위탁), 총액한도액 대비 편성액 비율(B/A)'항목으로 구분하여 나타낸 표입니다.
    지방의회
    관련경비
    총액한도액(A)
    지방의회 관련경비 예산편성액(B) 총액한도액
    대비 편성액
    비율(B/A)
    소계 의정운영
    공통경비
    의회운영
    업무추진비
    의원
    국외여비
    의원역량
    개발비
    (민간위탁)
    155 146 44 60 36 6 94.2
  • 지방의회 관련경비 연도별 편성현황

    (단위 : 백만원)

    '지방의회 관련경비 연도별 편성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6, 2017, 2018, 2019, 2020'항목으로 구분하여 나타낸 표입니다.
    2016 2017 2018 2019 2020
    134 135 147 143 146

4-10. 지방보조금 편성현황

우리 구의 2020년 지방보조금 편성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지방자치단체가 민간 등이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사업에 대하여 자체재원으로 개인 또는 단체 등에 지원하는 경비

    (단위 : 백만원)

    '2020년 지방보조금 편성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총한도액(A), 예산편성액(B), 총한도액 대비 편성액 비율(B/A)'항목으로 구분하여 나타낸 표입니다.
    총한도액(A) 예산편성액(B) 총한도액 대비
    편성액 비율(B/A)
    1,512 792 52.4
  • 지방보조금 연도별 편성현황

    (단위 : 백만원)

    '지방보조금 연도별 편성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2016, 2017, 2018, 2019, 2020'항목으로 구분하여 나타낸 표입니다.
    2016 2017 2018 2019 2020
    607 622 659 616 792

    작성대상 : 민간경상사업보조, 민간단체법정운영비보조, 민간행사사업보조, 사회복지시설법정운영비보조, 사회복지사업보조, 민간자본사업보조

    대상회계 : 일반 + 기타특별회계

4-11. 1인당 기준경비 편성현황

건전한 지방재정운용과 자치단체간 균형을 확보하기 위해 「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기준(행안부 훈령)」에서 공무원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 공무원 일‧숙직비, 통장·이장·반장 활동보상금 등에 대한 기준경비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우리 구의 기준경비에 대한 1인당 예산편성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기준경비에 대한 1인당 예산편성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항목별 대상인원(A), 총 예산편성액(B), 1인당 편성액(B/A)'항목으로 구분하여 나타낸 표입니다.
항목별 대상인원(A) 총 예산편성액(B) 1인당 편성액(B/A)
맞춤형복지제도시행경비 805 1,306 1.62
공무원 일‧숙직비 1,320 79 0.06
통장이장반장
활동보상금
1,138 969 0.85
  • 항목별 예산편성액 산출내역

    맞춤형 복지제도시행경비
    ▷ 맞춤형복지: {(공무원 700) + (공무직 105)} × 1,310,000원 = 1,054,550,000원
    ▷ 단체보험료: {(공무원 700) + (공무직 105)} × 180,000원 = 144,900,000원
    ▷ 직원건강검진비: 300,000원 × 339명 = 101,700,000원
    ▷ 출산축하포인트: 250,000원 × 20명 = 5,000,000원

    공무원 일‧숙직비(구청 일‧숙직 수당): 60,000원 × 1,320명 = 79,200,000원

    통‧반장 활동보상금
    ▷ 통장
      · 수당: 300,000원 × 197명 × 12월 = 709,200,000원
      · 상여금: 300,000원 × 197명 × 2회 = 118,200,000원
      · 회의참석수당: 20,000원 × 197명 × 12월 × 2회 = 94,560,000원
    ▷ 반장: 25,000원 × 941명 × 2회 = 47,050,000원

재정운용성과

  • 5-3. 지방교부세 감액 현황
  • 2020년에 우리 구가 법령 위반 등으로 감액된 지방교부세 현황입니다.

    (단위 : 백만원)

    '지방교부세 감액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감액 사유, 위반지출, 지방교부세 감액금액'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감액 사유 위반지출 지방교부세 감액금액
    해 당 없 음
  • 5-4. 지방교부세 인센티브 현황
  • 2020년에 우리 구가 평가 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거두어 증액된 지방교부세 현황입니다.

    (단위 : 백만원)

    '지방교부세 인센티브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증액사유, 평가분야와 성적, 지방교부세 증액금액'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증액 사유 평가분야와 성적 지방교부세 증액금액
    해 당 없 음
  • 담당부서 : 기획감사실
  • 연락처 : 051-240-4024

최근수정일 : 2020-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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