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서구신문 스킵네비게이션

구정소식

제33회 자랑스러운 구민상, 애향부문 양창환·봉사부문 김경복·희생부문 김귀엽

  • 2019-09-25 11:19:48
  • 문화관광과
  • 조회수 : 198

제33회 자랑스러운 구민상, 애향부문 양창환·봉사부문 김경복·희생부문 김귀엽

제33회 자랑스러운 구민상, 애향부문 양창환·봉사부문 김경복·희생부문 김귀엽
제33회 자랑스러운 구민상, 애향부문 양창환·봉사부문 김경복·희생부문 김귀엽
제33회 자랑스러운 구민상 선정
애향부문 양창환·봉사부문 김경복·희생부문 김귀엽

 
서구는 제33회 자랑스러운 구민상 수상자에 애향부문 양창환 서대신3동 주민자치위원장(60), 봉사부문 김경복 서구새마을부녀회 회장(66), 희생부문 김귀엽 (사)부산시무형문화재연합회 이사장(73)을 각각 선정했다.


애향부문 양창환 위원장
 
양 위원장은 지난 2009년부터 서대신3동 주민자치위원회 위원으로 활발하게 활동해왔다. 2016년부터는 위원장으로서 솔선수범의 리더십을 발휘해 한새마을 골목길 가드닝 사업을 비롯한 마을의제를 발굴·추진하는 등 마을 발전과 현안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다. 또 매년 한새마을 어울림축제, 동민 단합대회 등을 마련해 주민 화합과 공동체의식 고취에 노력했으며, 다양한 주민자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주민들의 자기 계발과 문화예술 활동을 적극 지원했다. 지난해에는 부산에서는 처음으로 청소년 주민자치위원회를 발족해 세대 간 소통과 통합의 계기를 만들었다.
서대신3동 주민자치회는 2017년과 2018년 전국주민자치박람회에서 2년 연속 우수상을, 2018년 부산시 주민자치평가에서 최우수상 수상했는데 양 위원장이 견인차 역할을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봉사부문 김경복 회장
 
김 회장은 1989년 9월 충무동새마을부녀회를 시작으로 30년 가까이 새마을부녀회 활동에 헌신하고 있다. 2009년 회장을 맡은 이래 내 집 앞 내가 쓸기 등을 통해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에 앞장서고 있으며, 재활용 수집 운동을 전개해 자원 재활용에 솔선수범하는 것은 물론 수익금으로 어려운 이웃을 돕는 활동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김 회장은 특히 어려운 이웃과 함께하는 따뜻한 마을 조성에 남다른 관심과 열정을 쏟고 있다. 매월 홀몸어르신 등 30세대에 사랑의 밑반찬을 지원하는 것을 비롯해 설·추석명절 경로당 6개소 위문, 사랑의 떡국·송편 지원, 사랑의 김장 나눔 행사, 어르신 효 나들이 봉사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
김 회장은 올해 서구새마을부녀회 회장에 선출되면서 봉사활동의 폭을 더욱 넓혀가고 있다


희생부문 김귀엽 이사장
 
김 이사장은 1983년 구덕망깨소리를 통해 부산시 무형문화재 예능분야에 입문해 지난 36년 동안 무형문화재 발전에 헌신해왔다. 특히 부산농악(부산시 지정 무형문화재 제6호), 구덕망깨소리(제11호), 부산고분도리걸립(제18호)의 산증인이자 구덕망깨소리 예능보유자로 구덕망깨소리가 한국민속예술축제에서 동상과 은상을 수상해 지역 전통문화의 위상을 드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 2007년 2월부터 이들 3개 무형문화재를 보유한 (사)부산구덕민속예술보존협회의 이사장을 맡고 있으며, 지난해 11월에는 (사)부산시무형문화재연합회 이사장에 취임해 무형문화재 발전에 앞장서고 있다.
김 이사장은 평소 경로당 어르신 효도관광, 저소득가정 자녀 장학금 및 교복 지원, 어려운 이웃 쌀 지원 등 나눔활동에도 솔선수범해 지역주민들의 신망이 두텁다.

(문의 총무과 240-4115)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정보 입력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