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서구청 문화관광 스킵네비게이션

관광명소
마을과길

대티고개

대티고개

대티고개
대티고개

소개

대티고개(大峙峴)라는 명칭은 아마도 조선시대 말기 경까지 대신동일대가 동래부 사하면 대치리에 속했던 것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구덕산의 산덩성이에 해당되는 시약산과 아미산 사이에 있는 재(嶺)로써 해발고도 100~200m에 이른다.
이 고개는 1930년 고개를 따라 새로운 차도가 생기기 전까지 옛 부산 쪽에서 하단지역으로 넘어가는 유일한 교통로 구실을 했다. 그 이전에는 옛 부산 방면에서 하단이나 괴정 방면으로 가려면 지금의 아미동에서 산으로 올라 법원 뒤쪽 고개를 넘어 현재의 대티터널 위쪽의 대티고개를 넘어서 괴정동 쪽으로 내려갔다.

그러다가 1971년 4월 25일 고개 밑에 대티터널이 개통되어 양편의 교통이 편리하게 되었고 이로 말미암아 사하구의 발전에 결정적인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는데, 1993년 지하철 1호선이 대티터널과 나란히 달리자 대티고개의 옛 교통로 기능은 많이 줄어들었다.

이 고개 양쪽 언덕에는 개나리ㆍ무궁화ㆍ벚꽃이 많이 심어져 있어서 경관이 수려한 곳이기도 하다.

블로그 리뷰

주변정보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저작물 변경없이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저작물 변경없이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행정지원국 문화관광과
  • 연락처 : 051-240-4064

최근수정일 : 2018-11-06

만족도 정보 입력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