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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예산기준 공시 내려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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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공시 총괄

  • 다음은 공시하는 내용을 요약한 표입니다.
항목 ’24년도 전년(’23년)
유 형 평 균
1.
예산
규모
1-1 예산규모 *통합회계 4,676억 4,302억
5,976억
  • - (회계별) 일반회계 3,713억, 기타특별회계 35억, 기금 928억
  • - 전년대비 약 374억 증가했으며 동일 유형 지자체 평균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1-2 세입예산(재원별) *일반회계 3,713억 3,431억
5,110억
  • - (재원별 세입 예산) 보조금 2,356억, 지방세 355억, 조정교부금 503억 등
1-3 세출예산(분야별) *일반회계 3,713억 3,431억
5,110억
  • - (분야별 세출 예산) 사회복지 2,337억, 기타 658억, 일반 공공행정 141억, 문화 및 관광 47억 등
1-4 지역통합재정통계 *통합회계 4,679억 4,304억
6,003억
  • - 우리구 및 우리구 출자·출연기관(부산 서구 장학회)을 포함한 지역 통합 예산규모는 4,679억으로 전년 대비 약 375억 증가했으며, 유형평균 대비 1,324억 낮은 수준입니다.
2.
재정
여건
2-1 재정자립도 *일반회계 12.4% 13.6%
14.6%
  • - 재정자립도는 세입 중 스스로 마련한 재원(지방세+세외수입)의 비율로 스스로 살림을 꾸릴 수 있는 능력을 나타냅니다. 우리구의 ’24년 재정자립도는 12.4%로 전년대비 1.2%p 하락하였고, 유형평균보다도 2.2%p 낮습니다.
2-2 재정자주도 *일반회계 29.8% 33.8%
30.1%
  • - 재정자주도는 세입 중 자율적으로 용처를 정하고 집행할 수 있는 재원의 비율입니다. 우리구의 ’24년 재정자주도는 29.8로 전년대비 4.0%p 하락했으며 유형평균보다도 0.3%p 낮습니다.
2-3 통합재정수지 *통합회계 적자(-190억) -60억
-203억
  • - 통합재정수지란 지자체가 직접 관리하는 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을 포함한 전체 재정활동의 순수한 수입에서 순수한 지출을 차감한 수치로, 올해 우리구의 통합재정수지는 190억 적자이나, 동일 지자체 유형평균에 비해 적자폭은 양호한 편입니다.
3.
재정
운용
계획
3-1 중기지방재정계획 *통합회계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중기지방재정계획 상 우리구 예산은 ’24년5,261억, ~ ’28년5,334억으로 연평균 0.3% 증가하고 있습니다.
3-2 성인지예산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우리구는 ’24년 총 24개 사업(총 예산 190억)에 대해 여성-남성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여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3-3 주민참여예산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우리구는 ’24년 총 27개 사업(총 예산 8억)에 주민이 참여하여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사업으로는 일본 사세보시 청소년 홈스테이 교류, 바닥신호등 설치 등이 있습니다.
3-4 성과계획서 *일반회계+기타특별회계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3-5 재정운용상황개요서 *일반회계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3-6 국외여비 편성현황 *일반회계+기타특별회계 1.5억 1.5억
2.4억
  • - 우리구는 ’24년 국외 업무수행을 위해 약 0.2억, 공무원 국외 훈련을 위해 약 1.3억원, 총 1.5억원을 국외여비로 편성하였으며 전년과 동일합니다.
3-7 행사·축제경비 편성현황 *일반회계 6억 4억
22.6억
  • - 우리구에서 ’24년 개최하고자 하는 행사와 축제를 위해 편성한 예산은 총 6억원으로 전년 대비 약 2억원 증가하였으며, 동일 유형 지자체 평균보다는 낮은 수준입니다.
3-8 업무추진비 *일반회계+기타특별회계 3.8억 3.8억
4.3억
  • - 우리구에서 ’24년 시장·부시장·실국장 및 읍면동장 등의 업무 추진을 위한 기관운영업무추진비는 2억, 시책업무 추진을 위한 업무추진비는 1.8억을 편성하여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며, 유형평균보다는 낮은 수준입니다.
3-9 지방의회 관련경비 *일반회계 1.6억 1.5억
2억
  • - 우리구에서 ’24년 지방의회의 운영 및 업무추진, 의원 국외여비 등을 위해 편성한 예산은 1.6억입니다. 전년대비 1천만원 증가했으며, 유형평균 2억에 비해서는 낮은 수준입니다.
3-10 지방보조금 *일반회계+기타특별회계 8억 9억
21억
  • - 우리구가 ’24년 편성한 지방보조금 예산 편성액은 총 8억으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며 동일 유형 지자체 평균 21억에 비해서는 다소 낮은 수준입니다.
3-11 사회보장적 수혜금(현금성복지비) *일반회계+기타특별회계 0억 신규지표
10.4억
  • - 우리구가 ’24년 사회보장적 현금성 수혜금 및 물품 지원을 위해 지방재원을 활용하여 편성한 예산(301-03 통계목)은 0원으로 동일 유형 지자체 평균 10.4억에 비해서는 다소 낮은 수준입니다.
3-12 1인당 기준경비 편성현황 *일반회계+기타특별회계 항목별 공시내용 참조
  • - 우리구가 ’24년 맞춤형복지제도시행경비를 위해 편성한 예산은 14억, 공무원 일·숙직비를 위해 편성한 예산은 1억, 통장이장반장활동보상금을 위해 편성한 예산은 10억입니다.
3-13 예비비 편성현황 *일반회계 15억(일반예비비) 신규지표
24억
  • - 우리구가 ’24년 편성한 일반예비비는 15억으로 일반회계 예산 총액의 약 0.4%이며, 재해·재난목적으로 편성한 예비비는 80억입니다.
4.
재정
운용
성과
4-1 지방교부세 감액 현황 해당없음
4-2 지방교부세 인센티브 현황 해당없음

예산기준 재정공시 자료는 당초예산 총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대상 회계는 각 항목별 표시사항 참고

자세한 내용은 서구 인터넷 홈페이지 재정공시 에서 보실 수 있으며, 건의나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담당자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담 당 자 : 기획감사실 강원재(051-240-4021)

예산규모

  • 1-1. 세입예산(예산 규모)
  • 지방재정은 일반회계, 공기업특별회계, 기타특별회계, 기금회계로 분류되며, 이를 합쳐 통합회계라고 합니다. 서구의 통합회계 예산 총계는 4,676억이며 각 회계별 예산규모는 아래표와 같습니다.
  • 2024년 회계별 예산 규모

    (단위 : 억원)

    2024년 회계별 예산 규모를 나타내는 표. 예산 총계, 일반회계, 공기업 특별회계, 기타 특별회계, 기금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예산 총계 일반회계 공기업 특별회계 기타 특별회계 기금
    4,676 3,713 0 35 928
  • 1-2. 세입예산 규모(재원별)
  • 1년 동안 서구에 들어올 모든 수입을 예상하여 편성한 것을 세입예산이라고 합니다. 세입예산은 수입원에 따라 크게 자체수입, 이전재원 등으로 분류되며, 일반회계 재원별 세입예산 규모 및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 재원별 세입현황(일반회계)
    재원별 세입현황(일반회계)을 나타내는 표. 재원, 2024년, 금액(억원) 비중(%)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재원 2024년
    금액(억원) 비중(%)
    합 계 3,713 100%
    지방세 355 9.5%
    세외수입 107 2.9%
    지방교부세 140 3.8%
    조정교부금 등 503 13.5%
    보조금 2,356 63.5%
    지방채 0 0%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252 6.8%
    • 별첨 1 : 최근 5년 재원별 세입현황(일반회계 기준)

      (단위 : 억원, %)

      세입재원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합 계 2,826 100% 3,059 100%< 3,247 100%< 3,431 100%< 3,713 100%
      지방세 252 8.92% 260 8.51% 286 8.81% 377 10.98% 355 9.55%
      세외수입 91 3.25% 86 2.81% 116 3.58% 91 2.65% 107 2.88%
      지방교부세 150 5.31% 200 6.54% 200 6.16% 180 5.25% 140 3.77%
      조정교부금 등 463 16.38% 483 15.79% 493 15.18% 513 14.95% 503 13.55%
      보조금 1,718 60.77% 1,868 61.07% 1,940 59.74% 2,168 63.19% 2,356 63.45%
      지방채 0 0.00% 0 0.00% 10 0.31% 0 0.00% 0 0.00%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152 5.37% 162 5.28% 202 6.22% 102 2.98% 252 6.80%

      당초예산 총계기준

우리 구의 세입예산이 증가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세외수입: 지적재조사사업에 따른 지적재조사조정금 이자율 증가에 따른 이자수입 증가

의존수입: 복지정책 확대 등으로 국·시비 보조금 증가

내부거래: 회계연도간 재정수입 불균형 조정을 위해 설치한 통합재정안정화기금으로부터 재정부족분 전입

  • 1-3. 세출예산 규모(분야별)
  • 1년 동안 서구의 지출을 예상하여 편성한 것을 세출예산이라 합니다. 세출예산은 그 기능에 따라 교육, 보건, 환경 등 총 13개 분야로 분류되며 일반회계 각 분야별 세출예산 규모 및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 분야별 세출현황(일반회계)
    세출예산 규모(분야별)를 나타내는 표. 세출분야, 2024년, 금액(억원) 비중(%)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재원 2024년
    금액(억원) 비중(%)
    합 계 3,713 100
    일반공공행정 141 3.8%
    공공질서 및 안전 47 1.3%
    교육 19 0.5%
    문화 및 관광 47 1.3%
    환경 150 4%
    사회복지 2,337 62.9%
    보건 118 3.2%
    농림해양수산 42 1.1%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2 0.1%
    교통 및 물류 34 0.9%
    국토 및 지역 개발 23 0.6%
    과학기술 0 0%
    예비비 95 2.6%
    기타 658 17.7%

    기타 : 인건비, 기본경비 등 행정운영경비

    • 별첨 2 : 최근 5년 분야별 세출현황(일반회계 기준)

      (단위 : 억원, %)

      세출분야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합 계 2,826,\ 100% 3,059 100% 3,247 100 3,431 100 3,713 100
      일반공공행정 95 3.40% 97 3.17% 111 3.40% 113 3.30% 141 3.80%
      공공질서 및 안전 13 0.45% 16 0.53% 72 2.19% 16 0.46% 47 1.26%
      교육 14 0.51% 15 0.51% 18 0.54% 19 0.56% 19 0.51%
      문화 및 관광 47 1.66% 54 1.79% 38 1.18% 41 1.19% 47 1.27%
      환경 115 4.06% 182 5.96% 133 4.11% 144 4.19% 150 4.05%
      사회복지 1,618 57.26% 1,768 57.80% 1,879 57.85% 2,136 62.24% 2,337 62.95%
      보건 92 3.26% 102 3.32% 134 4.13% 128 3.74% 118 3.17%
      농림해양수산 55 1.93% 46 1.50% 35 1.09% 52 1.51% 42 1.14%
      산업·중소기업 및 에너지 23 0.80% 1 0.02% 1 0.04% 1 0.03% 2 0.04%
      교통 및 물류 30 1.06% 75 2.45% 121 3.74% 53 1.54% 34 0.92%
      국토 및 지역개발 114 4.03% 91 2.97% 82 2.53% 82 2.40% 23 0.62%
      과학기술 0 0.00% 0 0.00% 0 0.00% 0 0.00% 0 0.00%
      예비비/td> 57 2.00% 42 1.36% 36 1.11% 32 0.94% 95 2.55%
      기타 553 19.58% 570 18.62% 587 18.09% 614 17.90% 658 17.72%

      당초예산 총계기준

우리 구의 세출예산이 증가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공부문 일자리 확대, 인구구조 변화 등에 대한 복지정책 확대로 사회복지 분야 예산 증가

민선 8기 구정 공약·현안 사업 추진 및 관광, 교육 등 다양한 분야의 공모사업적극 발굴·추진으로 지출 수요 증가

대규모 재난·재해 대비 재해위험지구 정비사업 신규추진

인건비(연금부담금) 등 증가 및 추경 재원마련을 위한 예비비 증가

  • 1-4. 지역통합재정통계
  • 지방자치단체의 일반회계, 특별회계(교육비특별회계 포함), 기금, 지방공사‧공단 및 출자‧출연기관의 재정상황을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통계입니다.
    다음은 우리 서구의 지역통합재정통계입니다.

    (단위 : 억원)

    '지역통합재정통계' 정보를 제공하는 표. '구분, 2022년 당초예산 (A), 2023년 예산 (B), 증감율 (B-A)/A, 합계, 서구, 출자·출연기관'으로 나타낸 표입니다.
    구분 2023년 당초예산 (A) 2024년 예산 (B) 증감율 (B-A)/A
    합 계 4,304 4.679 8.70%
    서구 4,302 4,676 8.68%
    출자·출연기관 2 3 51.02%

    출자출연기관(1개) : (재)부산서구장학회

재정 여건

  • 2-1. 재정자립도
  • 재정자립도란 스스로 살림을 꾸릴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재정자립도가 100%에 가까울수록 재정운영의 자립능력은 우수하게 됩니다. 2024년도 서구의 당초예산 기준 재정자립도는 12.43%입니다.

    (단위 : 억원, %)

    재정자립도(B/A) 세입 합계(A=B+C+D+E) 자체세입(B) 이전재원(C) 지방채(D)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
    12.43% 3,713 461 3,000 0 252

    자체세입 : 지방세(지방교육세 제외) + 세외수입

    이전재원 : 지방교부세 + 조정교부금 등 + 보조금

  • 서구-유형평균 재정자립도 비교

    우리 구의 재정자립도가 유형 지자체보다 낮은 이유는 관내 학교, 병원, 종교단체, 복지시설 등 비과세 시설이 편중되어 과세기반이 취약하기 때문입니다. 전년도 대비 재정자립도가 줄어든 이유는, 부동산 보유세 인하 정책에 따라 지방세는 감소하는 반면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전입과 복지사업 보조금 증가로 전체 예산규모가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 2-2. 재정자주도
  • 재정자주도란 전체 세입에서 용처를 자율적으로 정하고 집행할 수 있는 재원의 비율을 말합니다. 재정자주도가 100%에 가까울수록 재정운용의 자율성도 좋다는 의미이며 2024년도 서구의 당초예산 기준 재정자주도는 29.75%입니다.

    (단위 : 억원, %)

    재정자주도(B/A) 세입 합계(A=B+C+D+E) 자주재원(B) 보조금(C) 지방채(D)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E)
    29.75% 3,713 1,104 2,356 0 253

    자주재원 : 자체세입 + 지방교부세 + 조정교부금 등

  • 서구-유형평균 재정자주도 비교

    우리 구의 재정자주도는 유형 지자체와 유사한 편입니다. 전년 대비 재정자주도가 줄어든 이유는 부동산 보유세 인하에 따라 지방세 및 부동산교부세가 대폭 감소한 반면, 사회복지정책 확대에 따른 보조금은 증가하였기 때문입니다.

  • 2-3. 통합재정수지
  • 통합재정수지란 당해연도의 일반회계, 특별회계, 기금을 모두 포괄한 수지로서 회계간 내부거래를 제외한 순수한 재정수입에서 순수한 재정지출을 차감한 수치를 의미 합니다. 2024년 서구의 당초예산 기준 통합재정수지는 –190억으로 적자입니다.
    회계별 통 계 규 모 통합
    재정수지1
    (H=A-B-E)
    세입(A) 지출(B) 융자회수(C) 융자지출(D) 순융자
    (E=D-C)
    총계 3,529 3,718 0 1 1 -190
    일반회계 3,463 3,679 0 0 0 -216
    기타 특별회계 34 25 0 0 0 9
    공기업 특별회계 0 0 0 0 0 0
    기금 32 14 0 1 1 18

    통합재정수지 1 = 세입(경상수입 + 이전수입 + 자본수입) - 통합재정규모(지출+순융자)

    • 별첨 3 : 최근 5년 재원별 세입현황(일반회계 기준)

      (단위 : 억원, %)

      구분 2020 2021 2022 2023 2024
      통합재정수지 2 0 3 △1 41 △89

우리 구의 통합재정수지는 적자를 보이고 있습니다. 부동산 보유세 인하에 따라 지방세 수입이 감소하고, 여유재원을 통합재정안정화기금에 적립·보관하고 있어 감소폭이 크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재정운용계획

  • 3-1. 재정운용계획
  • 지방자치단체의 발전계획과 수요를 중・장기적으로 전망하여 반영한 다년도 예산으로, 효율적인 재원배분을 통한 계획적인 지방재정 운용을 위해 수립하는 5년간의 계획을 중기지방재정계획이라고 합니다. 다음은 서구의 중기지방재정계획입니다.

    (단위 : 억원, %)

    구분 2024 2025 2026 2027 2028 합계 연평균
    증가율
    세        입 5,261 5,238 5,274 5,303 5,333 26,409 0.30%
      자체수입 528 530 536 522 543 2,659 0.70%
    이전수입 3,515 3,606 3,677 3,754 3,797 18,349 2.00%
    지방채 0 0 0 0 0 0 0.00%
    보전수입 등 및 내부거래 1,218 1,102 1,061 1,027 993 5,401 △5.00%
    세        출 5,261 5,238 5,274 5,303 5,333 26,409 0.30%
      정책사업 3,577 3,635 3,693 3,745 3,799 18,449 1.50%
    경상지출 1,684 1,603 1,581 1,558 1,534 7,960 △2.30%

    통합회계기준

    연평균 증가율 = [(최종연도 값/기준년도 값)^(1/(전체연도 수 - 1))-1] × 100

  • 3-2. 성인지 예산현황
  • 성인지예산은 예산이 여성과 남성에게 미칠 영향을 미리 분석하여 예산을 편성하는것으로, 예산을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점검하는 방법입니다.

    일례로 건물에 설치될 화장실 중 여성과 남성의 화장실 수를 분석하여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예산이 편성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불평등하다고 할 때 이를 조정하여 예산을 편성하는 방법입니다.

  • 성인지예산은 2013년부터 본격적으로 편성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서구의 2024년 성인지예산 대상사업, 소요예산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개, 억원)

    구  분 사 업 수 예 산 액
    총 계 24 190
    양성평등정책추진사업 3 2
    성별영향평가사업 17 170
    자치단체 별도 추진사업 4 18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www.bsseogu.go.kr/index.bsseogu?menuCd=DOM_000000103005001087)

양성평등정책추진사업이란 ?
- 여성가족부장관이 수립한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에 따라 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사업
- 자치단체에서 자체적으로 수립한 양성평등정책관련 기본계획에 포함된 사업, 그 밖에 여성을 주대상으로 하며 여성의 사회참여확대 및 권익증진 등을 도모하거나 여성의 돌봄부담 등 가족내 성불평등을 개선할 수 있는 사업
성별영향평가사업이란 ?
- 성별영향평가법에 따른 성별영향평가 대상 예산사업
자치단체 별도 추진사업이란 ?
- 자치단체장의 공약사업 및 주력사업으로 성별 수혜분석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사업, 성불평등 혹은 성격차 개선 가능성이 큰 사업
  • 3-3. 주민참여예산사업 현황
  •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주민이 예산편성 등 예산과정에 직접 참여하는 제도입니다. 주민참여예산은 지방자치단체의 조례에 따라 예산편성에 관한 주민의견 수렴, 주민제안사업 구체화 및 우선순위 결정 등으로 다양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참여방법은 주민회의, 주민참여예산위원회 등 제도화된 절차 또는 인터넷, 팩스, 우편 등을 통한 참여도 가능 합니다.
  • 이러한 과정을 거쳐 예산에 반영된 주민참여예산사업은 참여 방식과 참여 수준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구분 주민제안사업 일반 참여예산사업
    공모사업 공모 외 제안사업
    기준 - 예산편성 한도 설정
    - 참여예산기구 또는 주민총회에서 사업 우선순위 결정
    - 예산편성 한도 미설정
    - 또는 한도가 있으나 참여예산기구의 사업 우선순위 결정 권한이 제한적
    - 주민제안사업이 아닌 사업 중 자치단체가 주민참여의 일정한 기준을 설정한 사업
    ※ 다른 법령에 의한 참여절차는 제외
    - 단위·세부사업별 주민의견서 작성
  • 2024년 서구의 주민참여예산사업 예산 반영 규모입니다.

    (단위 : 건, 억원)

    주민참여예산
    사업 규모
    주민제안사업 일반 참여예산사업
    공모사업 공모 외 제안사업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27 8 27 8 0 0 0 0
    • 별첨 4-1 : 주민참여예산 사업별 현황

      (단위 : 백만원)

      구분 부서명 사업명 예산반영액 비고
      총 액 813
      공모사업 기획감사실 일본 사세보시 청소년 홈스테이 재실시 9 신규사업
      공모사업 건설과 남부민로44번길 21~29 골목길 정비 40 신규사업
      공모사업 건설과 임시수도기념로61-4 일원 골목길 바닥 정비 30 신규사업
      공모사업 건설과 천마로131번길 영남가스 옆 계단도로 정비 170 신규사업
      공모사업 건설과 구덕로265번길 12 일원 도로정비 20 신규사업
      공모사업 건설과 복합커뮤니티센터 후문 골목길 정비 공사 55 신규사업
      공모사업 건설과 서대신골목시장 일원 하수구 정비 70 신규사업
      공모사업 건설과 구덕로328번길 40 일원 하수구 정비 35 신규사업
      공모사업 건설과 해돋이로214번길 일원 골목길 정비 60 신규사업
      공모사업 교통행정과 동대로 14 등 과속방지턱 설치 및 정비 30 신규사업
      공모사업 교통행정과 송도해수욕장 등 버스정류장 환경개선 24 신규사업
      공모사업 교통행정과 부산대학교병원 응급센터 앞 바닥신호등 설치 25 신규사업
      공모사업 동대신1동 대영로74번길 27-7 일원 골목길 정비 20 신규사업
      공모사업 동대신2동 위험 석축 및 골목길 정비 20 신규사업
      공모사업 동대신3동 보동길337번길 일원 골목길 정비 20 신규사업
      공모사업 서대신1동 해돋이로383번길 일원 골목길 정비 16 신규사업
      공모사업 서대신1동 해돋이로400번길 18 골목길 정비 4 신규사업
      공모사업 서대신3동 대티로179번길 일원 정비 20 신규사업
      공모사업 서대신4동 서대신동3가 3-40 쉼터 조성 공사 20 신규사업
      공모사업 부민동 5통 일원 소규모 주민불편 해소사업 15 신규사업
      공모사업 부민동 8통 일원 소규모 주민불편 해소사업 5 신규사업
      공모사업 아미동 소규모 주민불편 해소사업 20 신규사업
      공모사업 초장동 아미초장로 73~해돋이로226번길8-5 골목정비사업 15 신규사업
      공모사업 충무동 경남중학교 주변 환경정비 사업 10 신규사업
      공모사업 남부민1동 노후 골목길 포장 및 계단 정비 등 20 신규사업
      공모사업 남부민2동 천마로92번길 일원 계단 및 골목길 정비 20 신규사업
      공모사업 암남동 천마로27번가길 일원 골목길 정비 20 신규사업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링크를 참조하세요
      (https://www.bsseogu.go.kr/board/view.do?boardId=BBS_0000008&menuCd=DOM_000000101005005012&paging=ok&startPage=1&dataSid=250665)

    • 별첨 4-2 : 주민참여예산 사업별 주민의견서
      연번 사업내용 주민의견
      (사유)
      소요예산
      (천 원)
      제안방법
      합 계 1,511
      1 동대로 14 등 과속방지턱 설치 및 정비
      - 동대로 14 등 12개소
      과속으로 달리는 오토바이로 인한 위험 및 낡은 과속방지 턱의 사고유발 우려로 정비
      필요
      30,000 예산 학교
      2 송도해수욕장 등 버스정류장 환경개선
      - 송도해수욕장(02-136) 등 버스정류장 8개소 버스정보안내기, 벤치 등 설치
      버스정보안내기 및 벤치 등 을 설치하여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 제공과 버스정류장환
      경개선 필요
      24,000 예산 학교
      3 부산대학교병원 응급센터 앞 바닥신호등 설치
      - 부산대학교병원 응급센터 앞 횡단보도
      교통약자의 보행과 차량의 이동이 많은 지역으로 안전 사고 예방을 위해 바닥신호
      등 설치 건의
      25,000 방문 접수
      4 남부민로44번길 21~29 일원 골목길 정비
      - 남부민로44번길 21~29 도로파손 복구 공사
      골목길 노후화로 통행하는 주민들의 미끄러짐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여 골목길
      정비 필요
      40,000 방문 접수
      5 임시수도기념로 61-4 일원 골목길 바닥 정비
      - 임시수도기념로 61-4~해돋이로 306-1
      골목길의 높은 경사도와, 바 닥 노후화로 보행사고 위험 및 미관 저해 30,000 방문 접수
      6 천마로131번길 영남가스 옆 계단도로 정비
      - 천마로131번길 영남가스 옆 계단 및 골목길 정비
      계단 노후 및 도시가스 공사 등으로 인한 파손으로 안전 사고의 위험이 크므로 정비
      필요
      170,000 방문 접수
      7 구덕로265번길 12 일원 도로정비
      - 구덕로265번길 12 일원 골목길 정비
      아스팔트 바닥 노후로 인한 파손으로 도로 기능향상을 위해 포장 필요 20,000 방문 접수
      8 복합커뮤니티센터 후문 골목길 정비 공사
      - 천마로182번길 17~26 균열·파손된 골목길 정비
      골목길에 균열과 파손 구간 이 많아 안전사고의 위험이 큼 55,000 방문 접수
      9 서대신골목시장 일원 악취차단장치 설치공사
      - 대영로45번길 및 구덕로295번길 일원
      우천 시 하수 역류와 심한 악취로 시장 이용객의 불편 야기하여
      하수구 정비 필요
      70,000 방문 접수
      10 일본 사세보시 청소년 홈스테이 재실시
      - 부산 서구와 일본 사세보시 국제우호교류 10주 년 맞이 청소년 양국 교류 활동 재개
      코로나19 이전과 같이 일본 나가사키현의 사세보시와 청 소년 홈스테이활동 등 양국
      교류활동 재개
      8,850 예산 학교
      11 구덕로328번길 40 일원 하수시설 정비공사
      - 동신초등학교 담벼락 노후 하수구 정비
      우천 시 심한 악취 발생 및 어린이들 보행사고 예방을 위채 노후 하수측구 정비 필
      35,000 예산 학교
      12 해돋이로214번길 일원 골목길 정비
      - 노후 골목길 재포장
      노약자 안전사고 다수 발생 하여
      골목길 재포장 필요
      60,000 방문 접수
      13 대영로74번길 27-7 일원 골목길 정비
      - 대영로74번길 27-7 일원 노후 골목길 정비
      골목길 노후로 보행 불편 및 우천 시 배수가 원활하지 않 아 인근 주택에 피해 발생하
      여 정비 필요
      20,000 지역 회의
      14 위험 석축 및 골목길 정비
      - 보동길 306 석축 재설치 및 콘크리트 보강 등
      석축 위 골목길의 갈라짐 현 상으로 함몰되는 등 보행 불 안 가중되어 정비 필요 20,000 지역 회의
      15 보동길337번길 일원 골목길 정비
      - 노후 및 파손된 골목길 정비
      파손 등으로 바닥면이 고르 지 않아 보행사고의 위험이 커 정비 필요 20,000 지역 회의
      16 해돋이로383번길 일원 골목길 정비
      - 파손된 골목길 재포장
      골목길 기능향상을 위해 갈 라지고 파손된 부분 재포장
      필요
      16,000 지역 회의
      17 해돋이로400번길 18 골목길 정비
      - 노후 골목길 정비
      불량한 노면 포장상태로 보 행 시 안전사고 위험이 있어 정비 필요 4,000 지역 회의
      18 대티로179번길 일원 정비
      - 대티고개~삼성메디컬병원 골목길 정비
      도로 노면 불량으로 차량 통 행 및 보행자 안전사고의 위
      험이 큼
      20,000 지역 회의
      19 서대신동3가 3-40 쉼터 조성 공사
      - 꽃마을 탑거리 일원
      - 주민쉼터 파고라, 운동기구 설치 및 포장공사
      도로변에 간이의자를 놓고 쉼터로 이용하는 등 사고의 위험이 있어 어르신 쉼터 등
      생활편의 시설 설치 필요
      20,000 지역 회의
      20 5통 일원 소규모 주민불편 해소사업
      - 대청로 일원 도로 포장 공사
      골목길 바닥 노후로 균열 및 파손이 발생하여 보행 중 낙
      상사고 우려로 재포장 필요
      15,000 지역 회의
      21 8통 일원 소규모 주민불편 해소사업
      - 해돋이로314번길 일원 난간 나무 손잡이 교체
      골목길 계단 난간의 나무 손 잡이의 심한 부식으로 교체 필요 5,000 지역 회의
      22 소규모 주민불편 해소사업
      - 까치고개로180번길 3-4 일원 등 3개소 도로 포장
      고령의 어르신들이 많이 거 주하는 곳의 도로 노후로 인 한 파손으로 안전사고 발생
      우려
      20,000 지역 회의
      23 아미초장로 73~해돋이로226번길8-5 골목정비사업
      - 골목길 정비
      노후된 계단과 포장이 벗겨 진 골목길로 도시미관 저해 와 보행자 안전사고 우려되
      어 정비 필요
      15,000 지역 회의
      24 경남중학교 주변 환경정비 사업
      - 까치고개로229번길 경남중학교 일원 담장,
      - 민방위 비상급수대 정비
      페인트가 벗겨지고 변식된 담장과 급수시설 환경이 청 결하지 못한 노후 민방위 급
      수대 정비 필요
      10,000 지역 회의
      25 노후 골목길 포장 및 계단 정비 등
      - 천마로182번길 일원 노후 골목길 정비
      보행 불편을 초래하는 노후 및 파손된 골목길 정비 필요 20,000 지역 회의
      26 천마로92번길 일원 계단 및 골목길 정비
      - 계단도로 및 노후 골목길 정비
      계단의 노후화 및 심한 경사 도로 보행 안전에 위험을 초 래하여 정비 필요 20,000 지역 회의
      27 천마로27번가길 일원 골목길 정비
      - 천마터널 위 송도그린비치맨션 일원
      거친 바닥면과 깨지고 금이 간 계단으로 인해 보행에 불
      편을 겪고 있어 정비 필요
      20,000 지역 회의
  • 3-4. 성과계획서
  • 지방자치단체가 재정사업의 효율적 목표 달성을 위해 사업 목표, 성과지표 및 목표수준을 사전에 설정한 연도별 시행계획을 성과계획서라고 합니다.
  • 성과계획서는 2016년부터 본격적으로 수립 운영하고 있으며, 아래의 표에서는 서구의 2024년 성과계획서 목표수, 단위사업수, 예산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 : 개, 백만원)

    실국명 성과계획 예산액
    전략
    목표수
    정책사업목표 단위
    사업수
    예산액 전년도
    예산액
    비교
    증감
    개수 지표수
    7 58 194 152 3,747 3,470 277
    의회사무과 1 1 3 2 12 8 4
    기획감사실 1 5 15 7 104 41 63
    행정지원국 1 15 44 34 708 642 66
    미래전략국 1 11 42 23 95 155 △60
    주민복지국 1 14 49 48 2,536 2,325 210
    안전도시국 1 10 35 26 143 141 2
    보건소 1 2 6 12 127 137 △10
    동사무소 1 0 0 0 23 21 3
  • 3-5. 재정운용상황개요서
  • 지방자치단체의 재정 운용 주요 내용을 정리한 자료를 재정운용상황개요서라고 합니다. 지방의회에 지자체 예산안 제출 시 재정운용상황개요서를 첨부하고 있습니다.
  • 재정운용상황개요서에 포함된 사항 중 예산 기준으로 산출되는 주요 지표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단위 : %)

    재정자립도 재정자주도 사회복지분야
    예산비율
    자체사업비율 보조사업 비율 자체세입 대비
    인건비 비율
    12.43 29.75 62.95 13.56 67.81 108.51

우리구는 자체사업보다 보조사업 비율이 더 크며, 자체세입(지방세+세외수입) 대비 인 건비 비율이 100%를 초과하여 자체세입으로 인건비를 충당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 3-6. 국외여비 편성현황
  • 2024년도 국외여비 편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지방의회 국외여비 제외)

    (단위 : 억 원, %)

    세출예산총계(A) 국외여비 총액(B=C+D) 국외업무여비(C) 국제화여비(D) 비율(B/A)
    3,747 1.5 0.2 1.3 0.04%

    공무원 등의 국외 업무수행(특정업무, 국제회의, 국제행사 등)관련 여비(202-03 국외업무여비)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해외시찰, 견학, 참관 등 및 국외훈련여비(202-04 국제화여비)Ⅱ

  • 서구-유형평균 국외여비 비교

우리구의 국외여비 예산액은 유형평균과 비슷한 추세이며, 2024년 기준으로 총예산에서 차지하는 국외업무여비 예산 비율은 유형평균에 비해 낮은 수준입니다.

  • 3-7. 행사·축제경비 편성현황
  • 다음은 우리 서구가 2024년 한 해 동안 구에서 주관하여 개최하고자 하는 행사와 축제의 운영비, 실비보상금 등을 편성한 내역입니다.

    (단위 : 백만원, %)

    세출예산액 (A) 행사・축제경비 (B) 비율 (B/A) 비고
    3,713 6 0.17%

    대상과목 : 행사운영비 (201-03), 행사실비지원금 (301-11), 민간행사사업보조(307-04), 행사관련시설비 (401-04)

  • 서구-유형평균 행사・축제경비 비율 비교

우리구는 2024년 기준으로 총예산액 대비 행사축제경비 예산액비율은 동일유형 평균에 비해 낮은 수준입니다.

  • 3-8. 업무추진비 편성현황
  • 업무추진비란 지방자치단체의 장 등이 기관을 운영하고 정책을 추진하는 등 공무를 처리하는 데 사용하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우리 서구의 2024년 업무추진비 편성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관운영업무추진비

    (단위 : 억원)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총액한도액(A)
    기관운영 업무추진비 예산편성액(B) 총액한도액 대비 편성액 비율(B/A)
    소계 단체장 부단체장 실국장 및 읍면동장 등 기타
    2.1 2 0.6 0.4 1 99.53%

    2022회계연도부터 “실국장 및 읍면동장 등 기타” 예산금액이 추가되었습니다.

  • 서구-유형평균 기관운영업무추진비 비교

우리구의 기관운영업무추진비는 지속 상승추세이며 2021년부터는 유형평균에 비해서 비슷한 수준으로 총액한도액 내에서 예산을 편성하고 있습니다.

  • 시책추진업무추진비

    (단위 : 억원, %)

    시책업무추진비
    기준액 (A)
    시책업무추진비
    예산편성액 (B)
    기준액 대비 편성액
    비율 (B/A)
    2.6 1.8 71.53%
  • 서구-유형평균 시책추진업무추진비 비교
  • 3-9. 지방의회 관련경비 편성현황
  • 우리 서구의 2024년 지방의회 관련경비 편성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억원)

    지방의회
    관련경비
    총액한도액(A)
    지방의회 관련경비 예산편성액(B) 총액한도액 대비 편성액 비율(B/A)
    소계 의정운영
    공통경비
    의회운영
    업무추진비
    의원
    국외여비
    의원역량
    개발비
    (민간위탁))
    1.9 1.6 0.5 0.6 0.4 0.1 85.81%
  • 서구-유형평균 지방의회 관련경비 비교
  • 3-10. 지방의회 관련경비 편성현황
  • 지방보조금이란 지자체가 민간 등이 자율적으로 수행하는 사업에 대하여 자체재원 (순 지방비)으로 개인 또는 단체 등에 지원하는 경비를 말합니다.
    우리 서구의 2024년 지방보조금 편성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억원, %)

    총한도액(A) 예산편성액(B) 총한도액 대비
    편성액 비율(B/A)
    총한도액 대상
    편성액(B)
    총한도액 대상
    제외 편성액(C)*
    18 8 8 0 42.39%

    대상과목 : 민간경상사업보조, 민간단체법정운영비보조, 민간행사사업보조, 사회복지시설법정운영비보조, 사회복지사업보조, 민간자본사업보조

    일자리 직접 연계 사업, 국고보조사업 지방이양사업, 국제행사 및 전국(시‧도)단위 행사 등은 총한도액 대상 제외

  • 서구-유형평균 지방의회 관련경비 비교
  • 3-11. 사회보장적 수혜금(현금성 복지비) 편성현황
  • 우리 서구의 2024년 사회보장적 수혜금(현금성 복지비) 편성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억원, %)

    '사회보장적 수혜금(현금성 복지비) 편성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세출 예산액(A),사회보장적 수혜금(B),비율(B/A),비고'항목으로 구분하여 나타낸 표입니다.
    세출 예산액(A) 사회보장적 수혜금(B) 비율(B/A) 비  고
    3,747 0 0%  

    대상과목 : 301-03 사회보장적수혜금(지방재원)

  • 3-12. 1인당 기준경비 편성현황
  • 건전한 지방재정운용과 자치단체간 균형을 확보하기 위해 「자치단체 예산편성 운영 기준(행안부 훈령)」에서 공무원 맞춤형복지제도 시행경비, 공무원 일‧숙직비, 통장· 이장·반장 활동보상금 등에 대한 기준경비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우리 서구의 기준 경비에 대한 1인당 예산편성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기준경비에 대한 1인당 예산편성 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항목별 대상인원(A), 총 예산편성액(B), 1인당 편성액(B/A)'항목으로 구분하여 나타낸 표입니다.
    항목별 대상인원(A) 총 예산편성액(B) 1인당 편성액(B/A)
    맞춤형복지제도시행경비 885 1,425,350 1,611
    공무원 일·숙직비 1,340 80,400 60
    통장이장반장
    활동보상금
    1,138 969,010 (통장)170
    (반장)682

    대상회계 : 일반회계, 기타특별회계

    항목별 예산편성액 산출내역

    맞춤형 복지제도 시행경비
    ▷ 맞춤형복지: 1,310,000원×885명(직원 780, 공무직 105)=1,159,350,000원 ▷ 단체보험료: 180,000원×885명(직원 780, 공무직 105)=159,300,000원 ▷ 직원건강검진비: 300,000원×339명=101,700,000원 ▷ 출산축하포인트: 250,000원×20명=5,000,000원

  • 3-13. 일반예비비 및 재해‧재난목적예비비 편성현황
  • 우리 서구의 2024년 일반예비비 및 재해‧재난목적예비비 편성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억원, %)

    '일반예비비 및 재해‧재난목적예비비 편성현황' 정보를 제공하는 표. '세출 예산액(A),일반예비비(B),비율(B/A),재해·재난목적예비비(C),비율(C/A)'항목으로 구분하여 나타낸 표입니다.
    세출 예산액(A) 일반예비비(B) 비율(B/A) 재해·재난목적예비비(C) 비율(C/A)
    3,713 15 0.4% 80 2.15%

    「지방재정법」 제43조에 따라 지방자치단체는 예측할 수 없는 예산 외의 지출 또는 예산 초과 지출에 충당하기 위하여 일반회계 예산 총액의 100분의 1 이내의 금액을 예비비로 예산에 계상하여야 함

재정운용성과

  • 4-1. 지방교부세 감액 현황
  • 2024년에 우리 서구가 법령 위반 등으로 감액된 지방교부세 현황입니다.

    (단위 : 백만원)

    감액 내역 감액 사유 지방교부세 감액금액
    합계 0
    해당사항 없음

    지방채발행 승인(지방재정법 11조, 55조), 투자심사(지방재정법 37조, 55조) 위반, 예산편성기준(지방재정법 38조) 위반 및 감사원・상급 지자체 감사에서 법령을 위반한 지출 및 수입확보를 게을리 한 경우 등

    2024회계연도 예산에 반영된 금액과 내용을 기재(수년에 걸쳐 분할감액된 내역도 감액되는 해마다 공시 필요)

    감액금액은 자치단체별 보통교부세 혹은 부동산교부세에 반영됨

  • 담당부서 : 기획감사실
  • 연락처 :

최근수정일 : 2024-02-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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