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서구신문 스킵네비게이션

구정소식

서구,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 2021-09-27 11:23:37
  • 문화관광과
  • 조회수 : 57

서구,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서구,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서구,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서구,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서구,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서구,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서구,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
부산 16개 구·군 두 번째 … 아동 권익·행복 증진 노력, 국제적 인정 받아

 
서구가 UN 산하기관이자 대표적인 아동구호 전문기관인 유니세프로부터 지난 8월 19일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획득하는 쾌거를 이뤄냈다. 부산 16개 구·군 가운데 금정구에 이어 두 번째이며, 원도심 지자체 최초다.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UNICEF Child Friendly Cities)는 유엔아동권리협약에 담긴 아동의 권리를 온전히 실현하고, 아동이 보다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아동에게 친화적인 환경을 가진 지자체를 말한다. 유니세프가 제시하는 아동친화도시 조성 10대 원칙을 모두 달성해야만 인증을 받을 수 있다.
 
서구는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꿈꾸는 아동, 신나는 놀이터! 부산 서구'를 비전으로 지난해부터 관련 조례들을 제정하는 한편 예산을 확대하고 전담부서를 꾸려 아동의 권익과 행복 증진을 위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해 왔는데 인증 획득으로 이같은 노력이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은 셈이다.
 
실제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는 인증 심의에서 서구는 다른 어떤 지자체보다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기초 준비를 충실하게 진행해 왔으며, 아동친화도시 조성 10대 원칙 가운데 거의 모든 항목에서 높은 수준의 성과를 보였고, 관련 조례 제정, 추진위원회 및 실무위원단 구성과 같은 제도적인 인프라를 선제적으로 갖추었다고 호평했다. 특히 아동을 비롯한 시민 참여 원탁토론에서 아동친화도시 조성과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도출해 낸 것은 여타 지자체에서는 발견하기 어려운 모범사례였다고 극찬했다. 뿐만 아니라 아동친화도시 관련 사업 추진을 위해 지자체 내·외부의 거버넌스를 구축한 점에 대해서도 긍정 평가했으며, 각계각층의 광범위한 아동권리 교육 시행과 지역사회 협력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아동 안전조치 프로그램 운영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평가했다.
 
서구는 지난 9월 3일 유니세프한국위원회로부터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인증서와 인증현판(왼쪽 작은 사진)을 전달받았으며 로고도 4년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향후 아동친화도시 조성과 관련한 각종 자료를 제공받는 것은 물론 역량강화 프로그램 교육, 전문적인 지원 및 자문을 받게 되며 아동친화도시 글로벌 네트워크의 일원으로서 국제행사 참여나 협력 기회도 갖게 된다.

(문의 가족행복과 240-4462)

사진은 서구가 맞벌이부부 등을 지원하기 위해 위탁운영하고 있는 다함께돌봄센터 아동들이 응원 메시지를 들어보이고 있는 모습.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정보 입력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