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서구신문 스킵네비게이션

특집

기획연재 : 딱! 살기 좋은 서구 3. 동대신1동

  • 2021-06-29 11:22:04
  • 문화관광과
  • 조회수 : 121

기획연재 : 딱! 살기 좋은 서구 3. 동대신1동

기획연재 : 딱! 살기 좋은 서구 3. 동대신1동
기획연재 : 딱! 살기 좋은 서구 3. 동대신1동
딱! 살기 좋은 서구 동대신1동


고지대 교통·보행 편의, 마을환경 개선 집중

 

동대신1동은 전형적인 원도심 주거지역이다. 전체 면적이 0.23㎢에 불과한데, 그럴 듯한 기관이나 기업 하나 없다. 게다가 전통시장을 비롯한 상가와 일반주택으로 이루어진 저지대, 그리고 산복도로를 끼고 노후주택이 밀집해 있는 고지대가 공존하고 있다.
 
인구수도 적다. 지난 3월 4천488명에서 동대신2구역 주택 재개발정비 사업 완료로 4월부터 아파트(503세대) 입주가 시작되면서 두 달여 만에 1천 명 가까이 늘어난 5천348명을 기록해 서구 관내 13개 동 가운데 13위에서 11위로 두 계단 올라섰다.
 
서구는 이같은 지역여건을 감안해 저지대와 고지대의 균형있는 발전, 그리고 고지대 주민들의 교통 및 보행 여건 향상, 마을환경 개선 등 주민들이 실생활에서 느끼는 불편 해소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망양엘리베이터 개통
고지대 주민 보행환경 개선

 
서구는 산복도로인 망양로 인근 주민들의 보행환경 개선을 위해 지난 3월 망양공영주차장과 연계해 망양엘리베이터를 개통했다. 망양로 인근에는 보행약자인 노인들이 주민의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데 망양엘리베이터는 아래쪽 보동길과 위쪽 망양로를 수직으로 연결해 주민들이 순식간에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동안 주민들은 급경사의 계단이나 좁고 구불구불한 비탈길을 힘겹게 오르내려야 하는 등 큰 불편과 고통을 겪어왔다.
 서구는 엘리베이터 조성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인 끝에, 행정안전부의 지방SOC 사업에 선정돼 특별교부세 5억 원을 확보하면서 주민 숙원을 말끔하게 해결했다.


망양로∼보동길 회전식 도로
2023년 완공, 교통 불편 해소

 
서구는 동대신1동과 동대신2동의 경계지점인 동대신동2가 103-38 일원에 망양로와 보동길을 연결하는 회전식 도로 설치 공사를 추진 중이다.
 회전식 도로는 길이 131m, 폭 9.4m, 면적 761㎡ 규모로 총 사업비 55억 원을 투입해 2023년 완공될 계획이다. 현재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이 진행되고 있으며 내년 1월 보상에 착수한다. 이 도로가 완공되면 동대4거리에서 망양로까지 1분(현재 6분 소요)만에 갈 수 있어 우회 통행에 따른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이로써 정주여건도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망양로 옹벽에 벽화·가림막
동대신1동 관문 이미지 개선

 
서구는 원도심권인 동대신1동의 이미지 개선을 위해 서구와 중구의 경계지점 인근의 망양로 노후 옹벽 2곳에 벽화 조성 사업과 디자인 가림막 설치 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벽화 조성 사업은 주민참여예산 2천만 원을 투입해 망양로 227-3 일원의 옹벽에 용궁구름다리, 천마산 관광모노레일(추진 중), 송도해상케이블카 등 서구 대표 관광명소를 벽화 형태로 담아내는 것이다. 최고의 전망을 자랑하는 산복도로에서 서구의 핫 플레이스들을 보면서 걸어가는 색다른 즐거움을 안겨준다.
 디자인 가림막 설치 공사는 주민참여예산 3천만 원을 투입해 동대신1가 산 4-61 일원의 옹벽을 천연데크목 등으로 깔끔하게 단장하는 것이다. 오는 8월께 본격 추진할 예정으로 도시 미관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정보 입력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