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서구신문 스킵네비게이션

특집

기획연재-딱! 살기좋은 서구 5. 동대신3동

  • 2021-09-28 14:11:26
  • 문화관광과
  • 조회수 : 65

기획연재-딱! 살기좋은 서구  5. 동대신3동

기획연재-딱! 살기좋은 서구 5. 동대신3동
기획연재-딱! 살기좋은 서구  5. 동대신3동
딱! 살기좋은 서구 5. 동대신3동


하수시설 지속 정비, 상습침수 문제 해결



동대신3동은 동아대학교(구덕캠퍼스), 경남고등학교, 동신초등학교, 동아대학교병원 등이 위치해 교육이나 의료 면에서는 남부럽지 않은 동네다. 특히 내년에 개교 80주년을 맞는 경남고는 2명의 대통령과 국회의장을 비롯해 정계, 재계, 관계, 문화·예술계, 스포츠계 등 다방면에서 내로라하는 인재들을 수없이 배출한 명문고로 주민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있다.
하지만 산복도로를 끼고 있는 원도심권이다 보니 일부 도시기반시설이 취약하고, 고지대를 중심으로 주거환경이 낙후된 점은 큰 과제다.


보수대로 일원 집중 하수정비
 
동대신3동의 역점 추진 사업은 하수정비 사업이다. 여름 장마철이나 집중호우 시에는 구봉산 자락의 산복도로나 동아대병원, 대단위 아파트 등지에서 저지대인 보수대로 쪽으로 많은 빗물이 쏟아져 내려온다. 이 과정에서 하수관로의 용량을 초과한 빗물이 보수대로 일원의 골목길 주택가와 상가 쪽으로 흘러들어 침수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서구는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매년 노후 하수박스 교체 등 하수시설 정비공사를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의 경우 5천만 원을 투입해 보수대로 222번길 일원에 LU형 측구(220m) 정비공사를 실시했다. 또 지난 6월에는 1천500만 원으로 보수대로 223·235 일원의 배수시설(35m) 설치공사를 완료했으며, 현재 2억8천여만 원을 투입해 주택 밀집지역인 망양로 112번길 23 일원에서 우천 시 하수 역류 방지를 위한 하수박스(41m) 설치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 공사는 10월 말 마무리된다. 내년에는 보수대로 220∼210 일원에서 원형수로관(180m) 설치와 보도 정비를, 보수대로 252 일원에서 하수구 측구 신설 및 개수 공사 등을 실시해 상습 침수로 인한 주민 통행불편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도 예산안에 각각 2억 원, 2억5천만 원의 사업비를 편성해 놓은 상태다.



`숲또랑길' 조성, 정주환경 개선

서구는 정주환경 개선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9월 중순에는 부산시 탐방로 안내체계 구축 공모 사업 선정으로 지원받은 7억5천만 원을 투입해 보행자 중심의 도심 산책로인 `동대신동 숲또랑길 조성 사업'을 완료했다.
 사업 대상지는 동아대병원 내 쉼터에서 중앙공원 입구에 이르는 2.8㎞ 구간으로, 이곳은 산책로의 폭이 좁고 한쪽 방향으로만 개설돼 이용 주민들이 많은 불편을 겪어왔다.
 
서구는 산과 주택 경계부에 위치한 승수로를 활용해 보행데크를 설치함으로써 산책로 협소와 보행 불편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했다. 보행데크 구간 중 전망 좋은 곳에는 멋진 산복도로 풍경을 바라보며 휴식과 힐링을 할 수 있도록 별도의 전망공간도 마련했다. 이와 함께 낡은 침목계단은 목계단으로 교체했고, 경사로에는 야자매트를 설치해 어르신 등 보행약자들도 안전하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곳곳에 산철쭉을 심어 산책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도록 했다.
 
또 기존 숲길 가운데 위험구간이나 보행불편 구간은 안전시설을 설치하고 쉼터를 만들어 `숲안(安)길'을 조성했다. 이와 함께 마을에서 `숲또랑길'이나 `숲안길'로 통하는 6개소에는 안내판 설치, 바닥길 표시, 계단길 정비를 실시하는 등 마을 연결길도 새롭게 꾸몄다.
 

(문의 건설과 240-4804, 경제녹지과 240-4532)

 
사진은 `숲또랑길' 가운데 전망이 좋은 곳에 설치한 전망공간으로 휴식과 힐링의 장소로 손색이 없다.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정보 입력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