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서구신문 스킵네비게이션

특집

기획연재 : 딱! 살기 좋은 서구 7. 서대신3동

  • 2021-11-26 15:44:00
  • 문화관광과
  • 조회수 : 74

기획연재 : 딱! 살기 좋은 서구 7. 서대신3동

기획연재 : 딱! 살기 좋은 서구 7. 서대신3동
기획연재 : 딱! 살기 좋은 서구 7. 서대신3동
기획연재 : 딱! 살기 좋은 서구 7. 서대신3동



대영로 일원 하수관로 신설, 상습침수 `끝'

 
서대신3동은 지하철 서대신역과 구덕운동장 사이에 위치해 교통여건이 좋은데다 대신초·부산중앙여중·경성전자고·부경고 등 초·중·고 4개교가 자리해 교육환경도 뛰어나다. 특히 활발한 주택 재개발 사업에 힘입어 젊은 층이 대거 유입되면서 동 전체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서구는 서대신3동에 대해 상습침수지 하수관로 신설, 도로 개설, 산복도로 고지대 보도 및 골목길 정비 등을 통해 각종 주민불편사항을 해소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대영로 일원 하수관로 신설
 
지하철 서대신역 인근인 대영로27번길 65일원은 집중호우 시 침수피해가 자주 발생하는 곳이다. 이는 하수관로의 용량이 작아 우수량을 제대로 받아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여름 집중호우 발생 시에도 하수관로에서 역류한 빗물이 도로는 물론 인도까지 차올라 주민과 차량 운전자들이 통행에 큰 불편을 겪었다.
서구는 이에 따라 시비 2억 원을 확보해 하수관로(길이 130m) 신설 공사를 완료했으며, 덕분에 올 여름에는 침수피해가 전혀 발생하지 않아 상습침수지라는 오명에서 벗어나게 됐다.


서부교육지원청 옆 도로개설
 
서구는 지난 5월 사업비 21억여 원을 투입해 서부교육지원청 인근인 꽃마을로29번길 일원에 대해 도로개설공사에 들어갔다.
도시계획시설(도로) 사업인 이번 공사는 주택가 좁은 골목길인 이 일대 도로(길이 100m)의 폭을 6m로 넓히는 것으로 공사가 완료되면 서부교육지원청 옆 꽃마을로에서 위쪽으로 우회하지 않고도 산복도로인 시약로까지 차량으로 단숨에 이동할 수 있다. 완공 예정일은 내년 5월이다.


한새마을 하늬숨길 정비
 
서구는 내년에 산복도로 시약로27번길 일원에 대해 보도(길이 120m, 폭 1.5m) 및 골목길(길이 130m, 폭 1.0∼2.0m)을 정비하는 `한새마을 하늬숨길 정비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내년도 예산에 주민참여예산 8천만 원을 반영했다.
시약로27번길 일원은 도로의 노후화와 가로수 뿌리 성장으로 보도블록과 안전난간 곳곳이 파손돼 보행 불편은 물론 안전사고 우려가 상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서구는 내년 6월까지 골목길과 보도를 말끔히 정비해 도시미관을 개선하는 것은 물론이고 노인인구가 많은 이 일대 보행자 안전사고도 예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새마을 1080 공유센터' 운영
 
서구는 산복도로 르네상스 8차년도 사업으로 지난해 4월 부경고등학교 정문 앞 폐점포(지상 2층, 연면적 100.47㎡)를 4억2천여만 원을 투입해 리모델링해 `한새마을 1080 공유센터(이하 공유센터)'로 조성했다.
공유센터는 `1080'이라는 명칭이 말해주듯 청소년부터 어르신에 이르기까지 전 주민이 이용할 수 있는 마을공동체 기반시설이다. 1층 물품공유센터는 새로운 트렌드인 공유경제와 접목해 각종 공구류를 비치해 주민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2층 어울다락방은 평생학습 프로그램 동아리방과 스터디룸, 회의실 등 주민 커뮤니티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정보 입력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