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서구신문 스킵네비게이션

이슈&사람

이슈&사람-박광민 온종합병원 소화기암수술센터장

  • 문화관광과
  • 조회수 : 117

이슈&사람-박광민 온종합병원 소화기암수술센터장

이슈&사람-박광민 온종합병원 소화기암수술센터장
이슈&사람-박광민 온종합병원 소화기암수술센터장
이슈&사람-박광민 온종합병원 소화기암수술센터장



"고향 서구 `의료관광특구 추진에 힘 보탤 것"


간담췌암 수술만 13,000례
환자들의 의사 신뢰가 성공 비결
전 국민 방역수칙 준수·백신 접종
코로나19 극복 지름길
암환자 감염 대비 음압병실 지원을


간 전이 92세 담낭암환자 암세포 완전 제거, `미국 의료진조차 포기했던 암환자 수술 성공, `4번의 재발·수술 60대 말기 간암환자 17년째 생존 중, `25㎝ 거대 간암 수술 성공….
최근 언론에 잇달아 보도된 박광민 온종합병원 소화기암수술센터장의 수술 성공 사례다. 서울아산병원(간담췌외과 과장)에서 지난해 3월 부산 온종합병원으로 자리를 옮긴 박 센터장은 27년간 어렵다는 간담췌암(간·담도·담낭·췌장암 등) 수술만 무려 1만3천례를 집도하는 등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이 분야의 명의(名醫)다.
서구에서 태어나 대학 2학년 때까지 거주했던 박 센터장은 서구의 의료관광특구 추진과 관련, 고향 발전을 위해 도울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얼마든지 돕겠다고 밝혔다.

 

암수술 성공 사례들이 화제입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수술은 무엇인지요?
 
60대 간암 환자 A씨의 수술이다. 2005년 4기 간암 진단 당시 암세포가 임파선까지 퍼져버려 주변에서는 오래 살지 못할 거라 여겼다. 하지만 4차례 재발과 수술을 되풀이하면서 17년째 생존해 있다. 최근 간 미상엽 절제술과 에탄올 주사 주입술 등을 시행했는데 암세포가 완전히 사라졌다. 4기 간암환자가 이렇게 오래 생존하는 것은 매우 드문 사례다.
 

어려운 수술들을 잇달아 성공시킬 수 있었던 비결이 있을까요?
 
두 가지를 이야기하고 싶다. 우선 20여 년간 대학에서 간담도췌장의 해부학을 강의했던 경험과 서울아산병원에서 간담췌암 수술 1만3천례를 집도하면서 다양한 임상경험을 쌓았던 것이 가장 큰 성공 요인이라 생각한다.
또 하나는 저에 대한 환자들의 믿음이다. 사실 명의는 환자가 키운다. 환자가 의사를 믿고 수술을 맡겨줘야 의사도 성장할 수 있는 것이다. 서울아산병원에서도 환자와 가족들이 최선을 다해 치료하겠다는 제 말을 믿고 잘 따라와 주셨기에 오늘의 제가 있게 된 것이다. 암 진단을 받았을 때 예후가 나쁘거나 암의 크기가 크다고 쉽게 치료를 단념하고 결국 수술을 포기하는 경우를 종종 본다. 가족들의 응원과 지지, 최선을 다해 치료하겠다는 주치의를 신뢰하고 열심히 투병생활을 이어간다면 기적은 언제든 이루어진다.

 
서구는 지방 최초의 `의료관광특구 지정을 추진 중이다. 도움 말씀을 주신다면?
 
서구만큼 의료 인프라와 관광 인프라를 다 갖춘 지자체는 흔치 않다.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이를 활용한 의료관광특구 지정을 추진하고자 하는 서구의 의지와 노력은 높이 평가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암환자 등 해외 중증 질환자들을 적극 유치하려면 우선 민관이 협력해서 대규모 암 치료·요양시설 등 의료 인프라 구축에 힘을 모아야 한다. 또 개별 병원이 할 수 없는 해외 홍보에 더욱 힘을 써야 하며 코리아 브랜드의 의료학술 행사가 수시로 열리도록 해야 할 것이다. 고향 서구의 발전을 위해 도울 수 있는 일이 있다면 저도 얼마든지 돕겠다.

 
코로나19가 계속 확산세입니다. 어떻게 해야 하루빨리 극복할 수 있을까요?
 
국민 모두가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고, 백신 예방접종도 반드시 맞아야 한다. 코로나19에서 벗어나는 지름길이다.
한 가지 덧붙이고 싶은 것은, 암수술 환자가 코로나19에 감염됐을 경우 격리 규정 때문에 수술을 할 수 없다. 일각을 다투는 암수술 환자 입장에서는 이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 이같은 경우를 대비해 일반병원에도 음압수술실과 전용병실을 갖출 수 있도록 정부나 자자체 차원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싶다.

 
사진은 서구 출신으로 간담췌암 수술 1만3천례로 이 분야 최고 권위를 인정받고 있는 박광민 센터장.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정보 입력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