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 서구신문 스킵네비게이션

이슈&사람

생생 인터뷰-공한수 구청장

  • 문화관광과
  • 조회수 : 96

생생 인터뷰-공한수 구청장

생생 인터뷰-공한수 구청장
생생 인터뷰-공한수 구청장
生生인터뷰-공한수 구청장



"천마산 관광모노레일, 서구 재도약 기폭제 될 것"


방문객 연간 32만 명, 보수 산정해 유치 문제없어
사업비 절반 확보, 나머지 시행연도까지 순차 확보
순수익 年 18억 원, 전액 복지 등 구민 직접 혜택



공약 1호인 `천마산 복합전망대 및 관광모노레일 조성 사업이 드디어 착공됐습니다.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잘 아시다시피 우리 서구는 부산의 대표적인 원도심지역으로 노후 주택과 낙후된 기반시설로 인해 인구 유출이 가속화되고 있고, 주택 밀집 지역의 특성상 현재 다른 산업체계를 구축하거나 발전시키기에는 상당히 어려운 여건입니다.
저는 서구의 미래가 `관광에 있다고 판단하고 민선 7기 출범 때부터 관광산업 육성에 심혈을 기울여왔습니다. 천혜의 자연경관을 가진 지리적 특성, 이순신 장군의 첫 승전지이자 대한민국 임시수도 부산의 중심지로서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우리 서구의 역사성을 적극 활용하자는 것입니다. `천마산 관광모노레일은 현재 추진 중인 의료관광특구 지정과 더불어 `관광혁신도시 서구 조성을 위한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이 사업의 기대효과는 무엇인지요?
 
`천마산 관광모노레일 사업을 통해 연간 32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해 26억 원의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순수익금은 인건비·시설충당금 8억 원을 제외한 18억 원 정도가 될 것입니다. 또 건설 및 관광산업의 경제파급효과 545억 원, 345명 일자리 창출 등 취업유발효과도 예상하고 있는데 조각공원 야외공연장의 문화콘텐츠 사업관련 일자리는 제외된 것이라 고용창출효과는 훨씬 더 클 것입니다.

 

코로나19 등으로 관광행태가 변화하고 있는데 방문객 32만 명 유치는 가능한지요?
 
2019년 타당성 용역 당시 관광수요 예측을 하부승강장 인근 감천문화마을 방문객을 기준으로 잡았습니다. 당시 방문객은 350만 명 정도였는데 우리는 2017년 방문객 150만 명을 기준으로 그 숫자의 10% 수준으로 관광수요를 예측하는 등 상당히 보수적으로 산정했습니다. 그런 만큼 관광객 32만 명 유치는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고 봅니다.
 또한 피란수도 역사성지 조성 사업,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 추진, 아미동비석마을 등 인근 관광지 개발, 그리고 향후 `천마산 관광모노레일 사업의 2단계 사업 추진 등 더 많은 사람들이 찾을 수 있는 관광여건을 만들어나갈 계획입니다.
 

`천마산 관광모노레일 수익금은 어떻게 사용되는지요?
 
우리 서구는 원도심권이다 보니 노후 주택, 낙후된 기반시설, 그리고 생활이 어려운 취약계층들이 여전히 많습니다. 연간 18억 원 정도의 순수익금은 모두 행복버스 무료 운행, 목욕탕 건립, 노후주택 정비, 주민쉼터 조성, 낙후된 기반시설 정비 등 취약계층을 비롯한 서구 주민들이 직접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곳에 사용될 것입니다. `천마산 관광모노레일을 30년간 운행한다고 가정했을 때 단순계산으로도 연간 18억 원씩, 540억 원 정도의 혜택을 구민들께 돌려드릴 수 있을 것입니다.

 
성공적인 사업 추진의 관건은 예산확보입니다. 어떻게 돼 가고 있나요?
 
이번 사업의 총사업비는 230억 원입니다 이 가운데 116억 원은 이미 확보했으며, 시비 88억 원, 구비 26억 원 등 나머지 114억 원도 사업 시행연도까지 순차적으로 확보할 예정입니다. 남은 금액이 대부분 시비인데 시장님과 시 예산부서에 적극적으로 예산지원을 요청해서 차질 없이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하부승강장 편입부지 주민들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지요?
 
이번 사업을 추진하면서 가장 가슴 아프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이 문제입니다. 사업 추진 초기부터 주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정말 수없이 고민하고 또 고민했으나 해당 지역의 하부승강장 조성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고 결정이었습니다. 편입부지에 대한 보상 문제는 열린 자세로 주민 한 사람 한 사람과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대화하면서 풀어나갈 것입니다. 또한 행복주택 입주 조건에 해당하는 분들에게는 이를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해당하지 않는 분들은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민들에게 하시고 싶은 말씀은?
 
존경하고 사랑하는 구민 여러분!  부산이 국제관광도시로 선정됨에 따라 현재 관광인프라와 플랫폼 구축이 한창입니다. 우리 서구는 그 중심에 있습니다. 가장 먼저 관광혁신 사업들을 추진해왔으며 코로나19 속에서도 차근차근 준비해 이번에 `천마산 관광모노레일 사업을 착공하기에 이르렀습니다. `천마산 관광모노레일 조성, 의료관광특구 지정, 피란수도 역사성지 조성 등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로 `관광혁신도시를 만들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서구 재도약의 발판으로 삼겠습니다. 뜨거운 성원,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만족도 정보 입력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