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고등학교 덕형관은 1956년 11월 30일 준공되었다. 근대 모더니즘 양식의 원형 평면으로 구성된 지상 4층 규모의 교육시설로 한국 근대건축 1세대에 속하는 이천승의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원형 평면의 중심에 나선형 계단을 두고 각 공간을 균등하게 6등분으로 구획하여 5개의 교실과 1개의 화장실과 계단실을 두고 있으며, 외곽에 발코니를 갖는 원통형 형태의 조형과 수평성이 강조된 난간을 갖고 있다.
해방 이후 덕형관과 같은 평면형식을 가진 교육시설이 일부 있었던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현재까지 보존된 건물은 덕형관이 유일한 것으로, 근대 모더니즘 건축 연구에 소중한 자료가 될 뿐 아니라 건축사적 가치가 큰 건물이다. 덕형관은 조형적 형태와 내부 공간의 경우 건립 당시의 모습을 비교적 잘 간직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는데, 특히 내부 공간의 경우 마감 재료와 함께 건립 당시의 모습을 확인 할 수 있을 정도로 보존이 양호한 상태이다.
경남고등학교 덕형관은 부산 지역에서 부산대학교 구 본관(인문대학 건물), 동아대학교 구 도서관(구덕캠퍼스 내 석당기념관) 건물과 함께 해방 이후 건립된 초기의 교육시설로 그 원형이 잘 남아 있는 건축물이다.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저작물 변경없이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