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상길 서대신1동 주민자치위원장
-
-
송상길 서대신1동 주민자치위원장
주민 주도 행복네트워크 공동체 만들기에 주력
송상길
서대신1동 주민자치위원장
올해 주요 활동을 소개하신다면?
올해 우리 서대신1동의 마을의제는 `주민 주도 행복네트워크 공동체 고분도리마을입니다. 주민 주도로 산복도로 고지대 거점시설인 고분도리카페를 중심으로 나눔과 돌봄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 중지대 거점시설인 고분도리건강나누리센터와 저지대 거점시설인 짬짬이작은도서관을 통해 헬스장 운영, 보태니컬 아트 프로그램 운영 등 주민 화합과 소통의 장을 마련해 행복한 마을공동체를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민불편 해소 사업이 다양한 것 같습니다. 어떻게 추진 중이신지요?
주민불편 사항은 매년 증가 추세로 상반기에는 고운들로139번길 일원의 노후 골목길 포장과 구덕로315번길 일원 하수구 악취방지뚜껑 설치로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했고, 상습 민원 발생지역인 해돋이로 인근 노후계단길을 정비하고 난간을 설치해 안전사고를 예방했습니다. 내년에도 더 나은 마을환경 조성을 위해 서대경로당 골목길 포장 및 맨홀뚜껑 교체 등 5건을 주민참여예산으로 확보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자생 단체들의 활동도 활발한 것 같습니다.
우리 동은 도시재생 거점시설을 중심으로 자생단체들의 활동이 활발합니다. 고분도리협동조합은 카페 수익금으로 지역사회 환원사업 및 모퉁이 나눔냉장고 사업을 추진해 나눔과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산복계단길 나눔공동체는 공모사업으로 `똑똑! 두드림 밥상사업을 통해 코로나19로 먹거리 지원이 끊기다시피한 거동불편 홀몸어르신을 지원했습니다. 그리고 고분도리건강나누리센터 주민협의회는 센터 옥상에서 치유가 필요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원예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해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