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서구의 자랑인 2018년 송도해수욕장 개장행사가 송도해수욕장 중앙분수광장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1부 행사(17:00~17:40)에서는 개장식 및 119 수상 인명구조 시연행사가 준비되어 있고 2부 행사(17:50~19:00)에서는 축하공연(퓨전 펑키밴드 공연, 마인공연)등이 준비되어 있어 볼거리, 즐길거리가 풍부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다.
1991년 출범한 서구어머니합창단은 2002년 서구 여성합창단으로 개칭 후 제14회 아시안게임 개·폐회식, 부산 세계합창 올림픽 서포터즈 활동 등을 이어가고 있다.
부산 서구를 대표하는 어린이들로 지역문화예술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는 부산 서구 소년소녀합창단은 2012년 창단한 이래로 매년 송도여름바다축제 및 현인가요제, 구덕골문화예술제, 부산고등어축제, 피란수도 부산야행 등의 행사에서 청아한 목소리를 뽐내 아름다운 선율로 관객들에게 감동과 희망을 선사하고 있다.
현인가요제는 한국 대중가요계 거목인 고 현인 선생을 기리고, 전국의 우수한 신인가수를 발굴하기 위한 대한민국 최고의 창작가요제로 매년 8월 부산 서구 송도해수욕장에서 개최된다.
사단법인 한국연예예술인협회가 주최하고 부산시와 서구청이 후원하는 현인가요제는 전국의 실력 있는 신인가수 발굴과 대중문화 진흥에 이바지하기 위해 지난 2004년부터 개최되어 왔다.
송도해상케이블카, 송도용궁구름다리 등 송도 명물이 복원되어 아름다운 송도 밤바다와 수준 높은 경연이 돋보이는 현인가요제는 전국에서 몰려온 수만명의 관람객들에게 아름다운 추억과 향수를 불러 일으키며 신인가수들의 등용문으로 정착되고 있다.
일시 : 매년 10월 예정(고등어 축제 기간 중 마지막 일요일)장소 : 송도해수욕장(남항대교 일원)
코스 : 송도해수욕장출발 ↔ 남항대교 왕복 6km
소요시간 : 1시 40여분
참여 : 부산시민 누구나( 매년 2만5천여명 참여)
고등어 축제 기념일 마지막 일요일에 대규모 시민 건강 걷기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세계적인 물류관광도시로의 도약과 부산의 원도심 서구발전의 밑거름이 된 남항대교와 송도해수욕장을 전국에 널리 알려 관광을 유치 및 시민건강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고등어 축제에 시민건강걷기대회를 개최하여 서구의 대표수산물인 고등어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다양한 먹거리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송도수산등 58개 구인업체, 마을기업(닥밭골협동조합등 3곳), 유관기관(커리어플러스 등 10곳), 구직자800여명이 참여하여 구인·구직 미스매치 해소 및 마을기업 판로확대를 위한 홍보의 장 제공. 또한 다양한 부대행사(이력서사진무료촬영, 적성검사 등)를 통해 취업지원서비스 제공
매년 10월이면 종목별 연합회 주관으로 축구ㆍ족구ㆍ태권도ㆍ탁구 등 7개 종목 1,000여명이 참여하여 종목별로 경기를 가진다. 체육활동을 통한 구민의 건강증진을 도모하고 구민 화합분위기를 조성함과 동시에 체육인구의 저변확대를 위한 서구 구민생활체육대회이다. 이 대회를 통해서 구ㆍ군대항 체육대회 출전선수를 사전 확보하고 우수선수도 발굴한다. 각 경기마다 진지한 아마추어 출전 선수들이 경기에 임하는 자세가 사뭇 진지하다. 각 종목별 동호회도 많아서 부지런히 갈고닦은 평소 실력을 선보이는 경기이기도 하다. 특히, 타 경기에 비해 어르신이 많이 참여하는 게이트볼 경기의 재미는 더하다. 젊은이에 못지않은 어르신들의 단합된 활력이 넘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