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소개
서구소개
부산서구는
송도해상케이블카와 송도해수욕장을 전경으로하는 사진

푸른 자연속에 문화예술의 향기를 피워내는 서구가
지금 행복의 아침을 시작합니다

사철 온화한 기후와 넘치는 인정을 자랑하는 서구는 오랫동안 부산의 행정·교육·법조·의료 해양수산업의 중심지로 긍지가 높은 원도심입니다. 사방으로 연결된 편리한 교통망, 명문학교, 종합병원 그리고 대신공원 등이 소재하여 쾌적한 주거여건을 두루 갖추고 있는 서구는,

재개발·재건축 등 도시재생사업, 송도지구복합해양휴양지조성사업, 꽃마을일원 휴양문화공간 조성 등으로 원도심의 중추도시로써 활력을 되찾아 가고 있으며 세계적인 해양수산관광도시로써 부산의 새로운 중심축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시기를 알수없는 오래된 송도해수욕장 사진

신석기시대 조상들이 살아온 흔적으로 보아 먼 옛날부터 사람살기 좋은 고장이었던 서구. 일찍이 부산 개항과 더불어 근대적 시가지가 형성되어 항도 부산의 근대화를 이끌었고 한국전쟁 중에는 대한민국 임시 수도로서, 오랫동안 경남도청과 법조청사 소재지로서, 부산 발전의 중추적 소임을 다해 왔습니다.

1957년 구로 승격되어 발전을 거듭해온 서구는, 1988년의 전국 지방자치제 실시로 자치구 형태를 갖춤으로써 구민과 함께 하는 지방행정의 선도적 역할을 다하고 있으며, 2003년 1월에는 40여 년간의 대신동 청사 시대를 마감하고 현 충무동 청사로 이전하여 딱! 살기 좋은 도시 서구를 지향하며 활기찬 구정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암남공원 해상 단층 사진

병풍처럼 둘러진 산과 푸른 바다가 멋진 조화를 이룬 천혜의 자연환경을 지닌 서구는 해양수도 부산의 대표적인 관광지입니다. 100년의 추억을 간직한 우리나라 제1호 공설해수욕장인 송도해수욕장은 송도연안정비사업을 시작으로 송도지구 복합해양휴양지 조성사업을 통해 사계절 언제나 즐길 수 있는 글로벌 해양관광지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송도구름산책로, 다이빙대를 복원하여 더 넓어진 백사장과 잔잔한 물결, 주위를 둘러싼 친수공간에는 매일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젊음과 낭만의 열정을 발산합니다. 해안 비경을 간직한 송도반도에서 두도반도까지 우리나라 대표적인 지질공원으로 해송 사이로 바라다 보이는 바다풍경과 유유히 떠있는 배들의 모습은 한 폭의 그림을 그려냅니다. 남항이 한눈에 보이는 풍광 좋은 산, 천마산에는 천마산 조각공원과 부산에서 가장 사진 찍기 좋은 명소인 포토전망대가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더욱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천마산 10리길을 조성하였습니다.

이른 아침 운동과 등산하는 사람들로 하루를 여는 대신공원은 도심에서 보기드문 사철 울창한 숲이 뿜어내는 맑은 공기와 공원의 시비(詩碑)에서 스며나는 문학의 향기가 어우러져 심신을 상쾌하게 해줍니다.
자연의 숨소리를 느낄 수 있는 곳, 흙과 함께 자연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인 꽃마을에는 구덕문화공원, 엄광산 유아숲 체험장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자연이 주는 넉넉함을 이제 도심 속 공원에서도 느낄 수 있습니다.
충무동 도심 한복판 소중한 시민들의 휴식처로 자리 잡은 서구청 소공원.
각종 수목과 사계절 초화로 공원을 찾는 시민에게 24시간 개방하여 신선한 푸르름과 편안한 휴식을 제공합니다.

부산농악 공연 사진

수려한 자연 속에서 꽃피는 문화예술의 향기는 구민의 행복한 삶을 위한 밑거름입니다. 송도달집축제, 구덕골문화예술제, 부산고등어축제 등 4계절 축제로 특별한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으며 서구 문화원, 청소년문화의집을 통해 문화예술 향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문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구는 평생학습도시로 100세 시대에 맞는 평생교육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무형문화재인 구덕망께소리와 부산농악의 흥겨운 풍물소리가 울려 퍼지는 구덕민속예술관 등은 소중한 우리 문화와 질 높은 예술이 어우러진 아름다운 서구의 문화체험장이면서 또 다른 볼거리 입니다.

특히, 서구는 문화와 역사가 만나는 곳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근대 건축물로 피란수도 부산의 정부청사와 대통령관저로 사용된 임시수도기념관은 우리나라 근·현대사의 아픈 역사를 고스란히 간직한 역사적·건축사적 가치가 있는 문화재로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출항 사진

부산공동어시장은 우리나라 최대 산지시장으로 1963년에 개장하여 2018년 현재까지 반세기가 넘는 시간동안 국내 수산물 위판의 약 30%를 책임지고 있으며, 현대화사업이 마무리되면 어시장의 기능과 역할이 확장되고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글로벌 명품어시장으로 재탄생 될 것입니다. 감천항 수산물류무역기지와 함께 동북아 최대의 수산물 물류무역의 헤드타워로써 거듭나고 있습니다.

산복도로 르네상스사업 등 도시재생사업, 전통시장 현대화사업 등을 통해 주민의 삶 향상과 더불어 지역경제는 더욱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

날로 사회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는 현실에 주민들의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사랑의 띠잇기 사업, 서구 장학회 등 나눔의 희망을 통한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맞춤지원도 소홀함이 없습니다.

천마산조각공원 사진

미래 100년을 준비하며 부산발전의 새로운 중심축으로 떠오르는 서구는

○ 활력 있는 해양도시
○ 품격 있는 문화도시
○ 찾고 싶은 관광도시
○ 더불어 사는 복지도시
○ 구민 중심 안전도시

를 목표로 딱!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면서 서구발전의 도약이 될 6대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입니다.

첫째, 내실있고 체계적인 균형발전으로 미래를 여는 창조도시 건설을 위해 재개발 재건축사업, 아미동 행복주택사업,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등 도시재생사업, 암남동 검역계류장 씨-푸드 밸리조성 사업, 부산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 구덕운동장 재개발을 추진하고

둘째, 사계절 다시찾고 싶은 글로벌 해양관광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송도해상케이블카 복원, 송도해양레저타운 조성, 한진매립지 일원 관광호텔 건립을 추진하겠으며

셋째, 지역경제가 살아나고 일자리가 넘치는 활력있는 도시 조성을 위해 일자리확충과 전통시장 현대화사업을 추진하고

넷째, 쾌적하고 안전한 친환경도시 조성을 위해 충무로 확장 등 도로건설, 꽃마을천 생태하천 조성, 셉테드 골목길 사업을 확대하겠으며

다섯째, 함께 누리는 복지실현으로 건강행복도시 조성을 위해 생애 맞춤형 복지서비스와 건강서비스를 제공하겠으며

여섯째, 삶의 질을 높이고 희망을 열어가는 문화교육도시 조성을 위해 ‘피란수도 부산야행’을 지역관광 상품으로 특화시켜 부산을 대표하는 역사문화 축제로 발전시켜 나가고,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 활성화를 통해 배우는 즐거움이 있는 평생학습도시를 조성해 나아가겠습니다.

역사와 전통의 기반 위에 자연과 문화예술이 조화를 이루어 가는 곳
서구는 이제 주거·경제·문화·관광이 골고루 갖춰진 정주여건으로「인구 20만 시대」의 큰 틀을 구축해 나가갈 것이며 원도심의 중추도시로 우뚝 설 것입니다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서구청 홈페이지 내 게시된 자료는 공공누리 출처표시 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기획감사실
  • 연락처 : 051-240-4012

최근수정일 : 2022-01-13

만족도 정보 입력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