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홈
- 정보공개
- 행정정보
- 빅데이터 활용 시책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민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민원의 주요 유형과 동향을 파악
하여 데이터에 기반한 정책수립 및 효율적인 대응 체계 마련
분석개요
분석과제: 2024년 부산광역시 서구 홈페이지 이용자 분석
분석목표: 서구 홈페이지 검색 키워드 분석 및 민원의 주요 유형 파악
분석기간: 2025. 4. 1. ~ 4. 30.
분석대상: 국민신문고 전자민원 및 서구 홈페이지
대상 기간: 2024. 1. 1. ~ 2024. 12. 31.
활용 데이터: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민원데이터 17,224건, 부산광역시 서구 홈페이지 사용자 로그파일 266,,408건
수집 내용: 접수일시, 민원내용, 처리부서 등 8개 항목
분석방법

분석도구: 전문분석 프로그램(Python), ,Excel, 범정부데이터분석시스템, 서구 홈페이지 관리자페이지
분석절차: 데이터 수집 ⇨ 데이터 정형화 ⇨ 데이터 분석 ⇨ 분석결과 시각화
분석주요내용
월별·현안별 국민신문고 민원 접수량 및 핵심 키워드 현황
시간별·기간별 홈페이지 검색량 및 키워드 현황
분석결과
1. 월별 현황
월별 홈페이지 검색량

합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
266,498건 | 13,149 | 12,419 | 12,874 | 12,311 | 12,246 | 11,436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
12,194 | 4,573 | 37,467 | 64,909 | 62,643 | 10,277 |
월별 국민신문고 접수량

합계 | 1월 | 2월 | 3월 | 4월 | 5월 | 6월 |
---|---|---|---|---|---|---|
17,224건 | 1,462 | 1,307 | 1,372 | 1,332 | 1,341 | 1,328 |
7월 | 8월 | 9월 | 10월 | 11월 | 12월 | |
1,287 | 1,474 | 1,777 | 1,842 | 1,464 | 1,238 |
2024년 월별 민원접수 현황 결과 12월이 가장 낮은 1,238건의 민원이 나타났고 10월이 가장 많은 1,842건의 민원이 접수됨
2024년 월별 홈페이지 검색량은 8월 4,573건의 검색량으로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고 10월 64,909건 가장 높은 수치로 보임
월별 민원접수 현황 및 홈페이지 검색량 분석 결과 10월이 가장 높은 검색량과 민원접수 현황이 나타남
2. 시간대별 현황
시간대별 홈페이지 검색량

홈페이지의 경우 10-11시, 13-14시에 가장 많은 검색량을 보였고 국민신문고의 경우 일주일 중 월요일, 시간대는 8시에 민원 증가 추세를 보이며 9시에 가장 높은 민원 신고 접수를 보였고 13시에도 민원 증가추세를 보임
3. 검색어 빈도수 현황
현안 키워드 클라우드 비교

2024년 서구 홈페이지 및 국민신문고 워드 클라우드 비교 결과 서구 홈페이지의 경우 전화번호, 고시공고, 현수막 검색어가 가장 많이 두드러져 보였고 국민신문고의 경우 사고발생, 발생 지역, 유입 경로, 민원 유입 등 교통과 관련된 민원이 많이 접수된 것으로 보임
검색키워드 분석
홈페이지 검색키워드 분석

국민신문고 주요민원현안 분석

2024년 서구 홈페이지 인기검색어 순위로는 고시공고(36,710건), 전화번호(35,126건), 현수막(34,961건), 지방세 납부(34,795건), 폐기물(1,183건) 순으로 가장 많은 검색량을 보였고 국민신문고 주요 민원현안으로는 불법주정차(13,040건), 아파트관리(682건), 도로보수(661건), 쓰레기(383건), 분양입주(293건) 순으로 많은 접수를 보임
분석총평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데이터 취합 등을 거쳐 정책수립 및 효율적인 해결방안 마련
월별·시간대별 홈페이지 홍보 강화
생활민원 부서 바로가기 배너 고정 및 주요 민원 부서 전화번호 홈페이지 게시판 신설
불법주정차 단속지역 및 시간안내 지도 서비스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