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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 활용 시책
데이터에 기반한 정책 수립을 위한 2023년 하반기 국민신문고 민원 빅데이터 분석 | 빅데이터(Big Data)란? 정형·반정형·비정형 데이터세트의 집적물, 그리고 이로부터 경제적 가치를 추출 및 분석할 수 있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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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신문고에 접수된 민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민원의 주요 유형과 동향을 파악
하여 데이터에 기반한 정책수립 및 효율적인 대응 체계 마련

분석개요

분석과제: 2023년 하반기 국민신문고 민원 빅데이터 분석

분석목표: 민원의 주요 유형과 동향을 파악

분석기간: 2024. 5. 13. ~ 5. 20.

분석대상: 국민신문고 전자민원

소요예산 : 비예산 (부산시 데이터 분석 컨설팅)

대상 기간: 2023. 7. 1. ~ 2023. 12. 31.

활용 데이터: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민원데이터 9,120건 (검증을 통한 오류데이터 정제 후 건수임)

수집 내용: 접수일시, 민원내용, 처리부서 등 8개 항목

분석방법: 범정부 데이터 분석시스템 ‘온라인 분석’ 활용

분석도구: 전문분석 프로그램(R, Python)

분석절차: 데이터 수집(국민신문고 민원) → 데이터 추출 → 데이터 정제 → 데이터 업로드 → 데이터 분석 → 분석결과 시각화

분석주요내용

민원유형별 분석, 주요 현안 발생추이(월별, 요일별, 시간별)

지역별 민원현황(민원지 기준 구별)

부서별 처리현황(처리건수, 처리현황 등)

분석결과

1. 지역별 민원현황

전체 민원건수: 9,120건 중 관내 민원 8,567건 / 민원인 주소지 기준

지역별 민원현황을 시각화 / 전체 민원건수: 9,120건 중 관내 민원 8,567건, 민원인 주소지 기준

민원인 주소지 기준 지역별 민원현황을 보면, 전체 총 9,120건 중 서구관내 거주자 민원 8,567(93.9%)건, 타지역 거주자 민원 553(6.1%)건 발생

관내 민원이 가장 많고, 그 다음으로는 중구(664건)로 서구와 인접한 자치구의 민원이 많음

2. 민원유형별 현황

분야별 현황 분포표

분석결과를 순위, 주소, 횡단보도번호, 위치, 최종점수로 나타낸 표
분야 건수 비율 내용 및 발생건수
교통일반 7,347 80.5% 불법주정차(6,682) / 도로보수(293) / 불법차량(220) / 교통사고(68) / 대중교통(32) / 맨홀(21) / 자전거(17) / 불법영업노점(8) / 전용차로위반(3) / 제설작업(3)
공동주택 639 7% 아파트관리(490) / 분양입주(149)
보건일반 133 1.5% 위생(74) / 흡연민원(42) / 질병(13) / 노래방민원(2) / 소방안전(2)
복지일반 44 0.5% 복지(42) / 다자녀(2)
상하수도 7 0.1% 상하수도(7)
안전일반 249 2.7% 가로등(215) / 시설물(26) / 유기동물(8)
행정일반 88 0.9% 인허가조달(45) / 공무원관련(29) / 부동산세금(7) / 부실공사(6) / 금융관련(1)
환경일반 540 6.0% 현수막(175) / 공사(144) / 쓰레기(89) / 소음(61) / 대기오염(41) / 먼지(21) / 수질오염(7) / 사체(2)
기타 73 0.8% 기타(73)

민원현황별 분석 결과 교통일반(7,347건, 80.5%), 공동주택(639건, 7%), 환경일반(540건, 6%) 순으로 민원발생이 많음

교통 민원을 다시 살펴보면 불법주정차(6,682건), 도로보수(293건) 관련 민원이 전체민원의 절반 이상을 차지함

민원 키워드 및 TOP10 빈출 순위

민원 키워드 및 TOP10 빈출 순위

주요 현안

주요 현안

3. 주요 현안 발생추이

관내 주요 민원 현황 발생통계(상위 5개)

관내 주요 민원 현황 발생통계(상위 5개)

월별 / 요일별 발생추이

월별 / 요일별 발생추이

시간별 발생추이

시간별 발생추이

주요 현안 발생추이를 확인해 보면 교통일반(7,347건, 81%) 민원이 가장 많고 월별로는 9월, 요일별로는 월요일에 민원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시간대별 발생추이를 보면 전체적으로 08~10시 사이에 민원 건수가 많은 것으로 보아 아침 출근 시간에 민원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확인됨

4. 부서별 민원현황

부서별 민원 처리건수

부서별 민원 처리건수

부서별 민원처리 건수는 교통행정과(79%) > 생활지원과(6%) > 환경위생과(6%) > 건축과(6%) > 구민안전과(3%) 순으로 많은 비중을 보임

5. 관외 지역 현안 통계

분석결과를 순위, 주소, 횡단보도번호, 위치, 최종점수로 나타낸 표
구분 합계 불법주정차 불법차량 분양입주 아파트관리 가로등 현수막 도로보수 위생 쓰레기 기타
관외 553 279 57 44 28 10 24 16 20 5 70

관외 지역 민원 분석 결과 불법주정차, 분양입주 키워드가 상위에 분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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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총평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양한 데이터 취합 등을 거쳐 정책수립 및 효율적인 해결방안 마련

분석 총평

2023년 하반기 국민신문고를 통해 접수된 민원 분석결과 전체 민원의 93.9%(8,567건)가 관내에서 발생하였으며,

불법주정차, 도로보수, 아파트관리 등 주민의 생활과 밀접한 분야가 분석결과 상위에 나타나고 있으므로 주민 불편 해소를 위한 선제적 대응 방안이 필요함

분석키워드의 대부분은 주차 및 불법주정차가 차지하고 있어 꾸준한 행정적 계도와 단속이 요구되며 근본적인 해결방안 마련이 필요해 보임

  • 담당부서 : 미래전략국 교육진흥과
  • 연락처 : 051-240-4306

최근수정일 : 2024-0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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